【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병이란 무엇인가?
그 해답을 알기 전에 우선 건강하다는 것의 의미부터 먼저 알자. 건강하다는 것은 몸이 균형을 유지하고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이란 몸의 균형이 깨지고 조정능력이 상실된 상태, 즉 항상성이 무너진 것이다.
우리 몸은 세포가 복잡하게 얽혀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만약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균형과 조화가 깨질 때 우리 몸은 이를 회복하기 위해 해로운 것을 배척하며 필요이상 쌓인 것은 속히 몸 밖으로 내보내려 한다. 예컨대 상한 음식이나 독이 몸으로 들어올 경우 이를 빨리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토하거나 설사를 한다.
세균이 침입하면 이를 무력화시키고 백혈구의 활동을 강화시키기 위해 열을 낸다. 아이를 유산하는 것도 산모의 기력이 약하거나 태아가 불구 또는 기형일 때 산모의 생명보전과 건강한 종족의 보존을 위한 것이다.
병은 곧 증상이요, 증상은 곧 치료법이다. 또한 병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 잡으라는 자연의 경고요, 몸을 통해 깨닫게 하는 은혜이다.
“병을 약으로 삼으라.”는 성현의 말씀을 깊이 새기자. 병은 배척할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사랑하고 감사해야 할 몸의 일부인 것이다.
체내 지방대사를 크게 개선하는 도토리 밀쌈
【재료】
도토리 전분 30g, 우리밀가루 110g, 당근 100g, 미나리 50g, 취나물 50g, 물 300㎖
【양념】
소금, 다진파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½큰술, 통깨 ½큰술
【만드는 법】
① 도토리가루, 밀가루를 섞고 물과 소금을 조금 넣어 반죽한다.
② 미나리, 취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준비한 나물양념으로 무친다.
③ 당근은 채썰어 현미유에 살짝 볶는다.
④ ①을 팬에 부쳐 ②와 ③을 넣고 쌈을 만든다.
혈압을 조절하는 명약 은행 장조림
【재료】
은행 500g, 소금 1작은술, 현미유 ½큰술
【양념】
간장 ½컵, 현미조청 ⅓컵, 유기농설탕 ⅓컵, 청주 3큰술, 물 ½컵, 참기름 약간, 통깨 ½큰술
【만드는 법】
①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은행, 소금을 넣고 볶아서 행주로 살살 문질러 껍질을 벗긴다.
② 냄비에 준비한 양념을 넣고 끓인 후 반 정도 조려지면 손질된 은행을 넣는다.
③ 불에 은근히 조린 후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으로 양념한다.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더덕 산수유 냉채
【재료】
깐 더덕 10개, 밤 3개, 대추 1개
【드레싱】
건산수유 2큰술, 현미식초 2큰술, 현미조청 3큰술, 유기설탕 1큰술, 현미유 2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더덕을 살살 두드려 잘게 찢어둔다.
② 밤은 곱게 채치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채친다.
③ 산수유를 다진 후 냄비에 물 ½컵과 물엿 1큰술을 넣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식힌다.
④ 산수유물과 드레싱 재료를 잘 섞고 ①, ②의 재료들을 버무린다.
면역력 높이는 간식 표고버섯 찐빵
【재료】
우리밀 밀가루 3½c, 표고버섯가루 ¼c, 막걸리 1병, 현미스낵가루 1c, 식소다 약간, 유기농설탕 ½c
【만드는 법】
① 재료를 모두 섞어 하루 정도 숙성 발효한다.
② 김이 오른 찜통에 반죽된 재료를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 찌면 된다.
③ 화학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영양간식으로 손색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