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필자는 지난 6년 가까이 본지에 약이 되는 음식 칼럼을 연재하여 왔습니다. 고맙게도 많은 독자들과의 만남과 교류가 있었습니다.
반가운 기억 뒤에 안타까운 순간들이 헤아릴 수 없이 떠오릅니다. 특히 암 환우들의 경우 바른 치유의 길을 모르고 지나치게 병원에 의존하다가 점차 심신이 무너져 가고 끝내는 극단적인 결과에 직면하는 것을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내 병의 치료는 내 자신이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오랜 세월 내 병을 만들어 온 잘못된 내 생활을 바르게 바꾸는 것이 치유의 시작입니다. 병은 내 몸의 자연치유력에 의한 진정한 몸 살림이며, 감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합니다.
진정한 특효약은 바른 식습관을 기본으로 하는 조화로운 생활습관의 회복과 실천 즉 ‘생활치료’입니다. 우리 몸은 단순한 도구가 아닙니다. 내가 깃들어 사는 세상이고 내 존재의 우주입니다. 몸을 진심으로 섬기세요. 건강한 밥상음식, 사랑으로 충만한 마음 생활이 진정한 몸 살림의 길입니다.
이번호에는 자유로운 발상전환의 극치라 할 수 있는 참 특별한 전체 치유식을 선물합니다. 모두가 뿌리덩이로만 먹는 양파를 덩이는 물론 잎, 줄기, 잔뿌리까지 모두 활용하여 김치를 만들었습니다. 생육과정에 있는 어린 양파를 이용하세요.
또 아주 크게 자란 달래 전체를 사용하여 오래 숙성된 간장으로 장아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에 생콩나물 전체로 일반김치를 만들어봤습니다. 덧붙여 잎은 물론 줄기, 뿌리 전체로 달인 뽕나무 전체차입니다. 뽕줄기와 뽕뿌리까지 활용하면 그 효과는 아주 대단합니다. 이번 달에도 여러분의 건투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면역력을 3배 이상 높인다!!?덩이·줄기·잎·잔뿌리까지~ 양파김치
【만드는 법】
1. 양파를 다듬어 물에 씻은 다음 소쿠리에 건져 준비한다.
2. 덩이 부분에 죽염을 살짝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3. 양념은 새우젓 ½큰술, 고추씨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멸치액젓 2큰술, 백초효소 1큰술을 섞어 준비(양파 10개 정도) 한다.
4. 절인 양파를 건져 양념에 버무려서 통에 담아 5~6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5, 6일 숙성시킨 후 먹는다.
암·고혈압·당뇨 잡는 천연 생약 달래 전체 장아찌
【만드는 법】
1. 달래의 떡잎을 제거하고 꼼꼼히 다듬어 잘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준비한다.
2. 양념은 오래 숙성된 간장, 다시마육수를 1:1 비율로 섞어 ⅔ 정도가 남을 때까지 조린다.
3. 준비된 달래에 간장을 붓고 식힌 다음 매실효소 엑기스를 약간 넣은 후 냉장고에서 10일 정도 숙성시킨 후 먹는다
사철 식탁에 올리는 발효 생약 생콩나물 김치
【만드는 법】
1. 생콩나물을 주재료로 미나리와 무 등 뿌리채소 약간을 곁들여 준비한다.
2. 양념은 멸치액젓 3, 고춧가루 2, 다진 마늘 1의 비율로 만들어 사용하고 마른고추를 절구에 찧어서 씨와 함께 사용한다.
3. 일반김치 담그는 방법과 다름없으며 다만 숙성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매실효소 엑기스를 약간 넣어 상온에서 좀 길게 1일 정도 발효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15일 정도 숙성시킨다.
뽕잎·줄기· 뿌리로 만든 최고 약차 뽕나무 전체차
【만드는 법】
1. 줄기와 뿌리를 2:1비율로 섞어 30g 정도를 준비한다.
2. 생수 2ℓ의 분량에 줄기, 뿌리를 넣고 중간불로 1시간 정도 달인다.
3. 불을 끄고 1~2분 후 뽕잎 3g 정도를 스텐망에 넣고 달인 물에 10분 정도 담가 우려낸다.
※ 남은 재료는 다시 한 번 활용한다.
<부분별 약효>
● 뽕잎 : 거풍, 청열, 명목, 풍온, 발열을 치료한다.
● 줄기 : 부종, 소화, 기침, 신경마비를 치료한다.
● 뿌리 : 해열, 진해, 수종, 황달을 치료한다.
민형기 원장은 몸 살림, 마음 살림을 위해 전 국민 하루 한 끼라도 자연식 먹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연식 운동가다. 실제로 서울 고척동과 잠실에 청미래유기농뷔페를 오픈, 자연식 밥상 차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