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 고주연 교수】
사춘기 시절, 유난히 여드름이 많았던 30대 직장인 박아름 씨. 20대가 되면서부터 줄어들기는 시작했지만 여전히 여드름은 그녀의 자신감을 떨어뜨린다. 여드름이 남기고 간 얄미운 흉터 때문이다. 보일락말락한 작은 흉터부터 수두 자국처럼 움푹 파인 흉터들 때문에 그녀는 아직 여드름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녀가 여드름 흉터 없는 피부미인으로 다시 태어날 방법은 무엇일까?
여드름 흉터 만드는 염증
청춘의 꽃이라고 불리는 여드름은 털 피지샘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지 분비가 많은 얼굴, 목, 등, 가슴 등에 많이 생긴다. 여드름은 인구의 80~90%가 경험하는 흔한 피부질환이다. 최근에는 청소년기가 지나도 25세까지 여드름이 지속되거나 새로 발생하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다.
여드름이 생기지 않으면 좋겠지만 여드름이 생겼다고 해도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하지만 여드름에 심한 염증이 생겼을 때는 일시적인 피부의 짙은 색소침착이나 홍조 같은 후유증을 남기고, 피부가 움푹 파이거나 튀어나오는 영구적인 흉터가 생기기도 한다.
색소침착이나 홍조는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흉터는 그렇지 않다. 2차적인 시술 없이는 회복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짜지 않는다고 해도 피부 속에 심한 염증이 있다면 흉터가 생길 수도 있다.
흔하게 나타나는 여드름 흉터는 얼음을 깨는 송곳과 같이 좁은 폭으로 깊고 예리하게 파인 흉터, 보통 4~5mm의 넓은 폭으로 얕고 완만한 흉터, 둥글면서 움푹 파인 형태로 각이 진 경계가 있고 수두 자국처럼 생긴 흉터 등 다양하다.
여드름을 손으로 만지지 않으면 비교적 흉터가 심하지 않지만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잡아 뜯으면 수두 자국처럼 깊은 상처가 생기기 쉽다.
여드름 흉터는 염증의 깊이와 범위에 따라 그 깊이, 형태, 수가 결정된다. 한 사람의 얼굴에 생긴 여드름이라도 각각 염증의 정도는 다르므로 다양한 형태의 흉터가 생길 수 있다.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 고주연 교수는 “각각의 흉터에 따라서 효과적인 시술 방법이 다르므로, 어느 한 가지 치료법으로 시술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며 “여드름 흉터를 없애고 싶다면 전문의와 상의해 자신의 피부와 흉터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내 흉터에 효과적인 시술 방법 찾기
여드름 흉터는 살아가는 데 큰 지장은 없지만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흉터는 치료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시술로 자신감을 되찾자.
피부 표면을 매끈하게~ 미세연마술
(Microdermabrasion)
크리스털 필링 또는 다이아몬드 필링으로 잘 알려진 시술이다. 금속 파편을 분사하고 흡입되는 기기를 통해 피부 표면을 미세하게 연마하는 방법이다. 여드름 흉터 부위를 주변 정상 피부와 비슷하게 보이게 해 시각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시행하면 탈색소, 흉터와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지나치지 않게 여러 번 시행하고, 다른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가지 효과를 한꺼번에~ IPL
단파장의 빛으로 이루어진 레이저와 달리 여러 파장의 빛이 섞여 있어 다양한 치료 효과를 한 번에 낼 수 있는 시술법이다. 소위 ‘여드름 자국’으로 생각하는 색소침착이나 모세혈관 확장에 의한 안면홍조, 모공 확장 등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파인 여드름 흉터에는 효과가 미약하고, 여러 파장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 없는 에너지를 피부에 사용하게 되어 색소침착, 화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콜라겐의 재합성을 유도 MTS
(Microneedle Therapy System)
미세침이 장착되어 있는 롤러로 기계적인 상처를 내고 피부 자체의 세포재생능력을 활용하여 진피 내 콜라겐의 재합성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고 색소침착이나 홍반 등의 부작용이 없으나 불필요한 조직 손상을 유발하여 시술 시 통증이 심하고 출혈이 많다. 흉터가 차오르는 효과는 레이저 치료에 비해 적다.
넓고 완만한 흉터에는~ 서브시전
(Subcision)
서브시전은 흉터 아래 피부조직인 진피층을 특수한 바늘을 이용해서 흉터의 밑 부분을 잡아당기고 있는 콜라겐 섬유를 끊어주는 시술이다. 콜라겐 섬유를 끊게 되면 함몰된 진피층이 자연적으로 재생되어 흉터를 채우게 된다. 넓고 완만하게 파인 흉터에 효과적이다. 보통은 시술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차올랐던 흉터 부위가 조금 밑으로 가라앉으므로 여러 번 해주는 것이 좋다. 시술 후 피가 나거나 멍이 생기고, 과도한 섬유증식에 의해 피부가 오히려 봉긋하게 튀어나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시술 후 회복 빠른~ 프락셔널 레이저
(Fractional Laser)
피부에 미세치료구역이라는 수천 개의 미세하고 깊은 치료기둥을 만들어 표피의 병변을 제거하고 진피의 탄력을 증가시켜 흉터를 치료하는 시술법이다. 이는 미세치료구역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주변 정상 조직에서 빠른 시간 내에 상처 치료가 일어나 시술 후 회복이 빠르고 부작용이 적다. 하지만 모든 레이저 시술은 심한 경우 홍반, 물집,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깊게 파인 흉터에는~ 크로스/도트 필링
(Cross/Dot peeling)
크로스/도트 필링은 깊게 파인 여드름 흉터에 TCA라는 약물을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깊이까지만 상처를 만들어 조직을 재생시키는 시술이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방법이지만 드물게 색소 변화나 흉터, 감염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시술 후에 약 1주일간 갈색딱지가 생긴다.
여드름 흉터 치료 수술~ 펀치 절제/봉합술
(Punch excision/elevation)
가는 펀치를 이용하여 여드름 흉터 부위의 피부 조직을 절제한 후에 주위 피부와 높이를 맞추어서 깊게 파인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고주연 교수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여드름 흉터는 치료할 수 있지만 모든 치료가 다 그렇듯 부작용은 언제든지 동반할 수 있다.”고 밝히고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드름이 생겼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 여드름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게 최선책”이라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