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슈퍼푸드 이야기] 생명의 씨앗, 천연영양의 보고 아마씨를 주목하자!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112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여성 갱년기장애와 유방암 예방뿐만 아니라 탈모증과 양성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것임을 시사한 연구결과 발표!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탈모증 개선 동물실험서 입증! 천연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장 건강과 당뇨, 다이어트에 효과적! 알파리놀렌산을 60%나 함유한 식물성 오메가-3의 보고! 그동안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아마씨의 효능들이다.

특히 2000년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미국인의 5대 사망원인 질병인 심장질환, 각종 암, 뇌졸중, 당뇨, 동맥경화 등이 평소의 음식물 섭취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여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며, 동시에 곡류, 채소 및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국민들에게 권고를 했다. 그러면서 ‘아마씨(Flaxseed)’라는 식물의 씨앗을 항암특성을 가진 식품이라고 밝히고 미국 국민의 건강을 위한 가장 유망한 식품 중 하나로 지목했다. 왜일까? 그 비밀을 캐본다.

기능성 식품의 대표주자로~ 아마씨

아마씨는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식품으로서 세계 식품산업에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마씨는 북미나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수백 년 전부터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온 전통 건강식품으로 독일, 러시아를 비롯한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왕이나 귀족들만 먹는 식품으로 자연의 금이라 불리며 귀하게 여겨졌던 식품이다. 아마씨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능성 식품’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식물성 오메가-3)이 매우 풍부(아마씨오일의 약 57%)하고, 여성 갱년기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Lignans) 등 각종 식물영양소와 대장암과 변비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식이섬유(28%),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A·B·E 등 60여 가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단순히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의 건강 증진에 유익한 기능성 식품 수준으로 우뚝 올라서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아마 또는 아마의 씨앗에 다량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여성 갱년기장애와 유방암 예방 뿐만 아니라 탈모증과 양성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것임을 시사한 연구사례들이 잇따라 발표됨에 따라 기능식품 원료로 사용량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 것이 최근의 추세다.

아마씨의 놀라운 효능 속으로…

첫째, 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그난(콩의 약 1370배, 석류의 약200배)은 식물성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물질이다. 따라서 남성의 전립선 건강과 여성 갱년기장애의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 ▶뼈의 건강 ▶유방암 ▶심장건강 ▶남성탈모 ▶여드름 ▶염증에 이로운 효과를 가진다는 해외의 여러 연구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리그난 성분은 동물실험에서 암의 육종을 파괴하고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고, 아마씨가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크게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동물실험 결과 밝혀졌다.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릴리언 톰프슨 박사는 토론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아마씨 성분을 먹인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50% 이상 억제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리그난과 오메가-3 지방산의 풍부한 원천인 아마씨 영양 보충제는 폐렴과 산화적 스트레스의 감소에 유용하다는 사실도 증명되었다.《영양학(Journal of Nutrition (Vol 136, pp 1545-1551))》의 수석저자 폴 키니리(Paul Kinniry)는 “우리의 연구는 이제 아마씨를 이용한 영양 보충이 산화적 조직 손상과 심각한 폐 손상의 특정 염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번째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고도 말했다.

리그난은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엔테로디올(Enterodiol)과 엔테로락톤(Enterolacton)이라는 천연 항암물질을 만들어낸다. 이 물질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향상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 물질은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 특정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아마씨가 암 치료에 도움이 되고 암 화학요법에 따르는 부작용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미국 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회의에서 발표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식용 아마씨에 풍부한 천연 항산화·항암 성분인 리그난은 이외에도 장벽을 보호하고 지방과 당분의 흡수를 90% 이상 차단하며, 중금속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이 리그난의 연구는 앞으로도 많은 유익한 결과가 기대되는 천연성분이다.

둘째, 아마씨에는 식물성 오메가-3인 알파리놀렌산(아마씨 오일의 약 57%가 식물성 오메가-3)도 풍부하여 오메가-3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식물성 오메가-3지방산(알파리놀렌산)은 체내에서 SDA라는 성분과 EPA·DPA로 변환과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DHA로 재합성되어 우리 몸에 흡수되는 필수불포화지방산으로 ‘오메가-3지방산의 어버이(오메가-3 전구체)’라고 불리는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이다.

오메가-3는 심혈관질환과 치매, 정신질환, 우울증 및 정서불안 등의 뇌질환 및 염증성 질환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셋째, 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소(약 28%로 곡물 중 최고 함유)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돕는다.

또한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여성들에게는 아마씨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오메가다이어트(Flaxseed With Omega Diet)를 실행해 볼 수 있다. 그 방법은 간단하다. 첫 번째 방법은 식용 아마씨를 구해서 믹서로 가볍게 갈아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다가 매 식사 30분 전에 10g 정도(밥숟가락으로 1숟가락 정도-개인에 따라 조정)를 물과 함께 미리 먹어주면 식사 시 영양보충과 함께 식이섬유소로 인한 포만감이 생겨 과식을 방지하고 배변 활동도 좋아져 자연스럽게 건강한 오메가다이어트를 해볼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한 끼를 선택해(가능하면 저녁식사) 아마씨 블랜드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레시피는 적정량의 물 또는 두유나 우유에 분쇄한 아마씨 20g을 넣어 혼합하고 사과나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저칼로리에 영양이 풍부하고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

국내에서 대한암예방학회가 추천 발간한《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라는 책에서도 아마씨의 섭취를 적극 권하고 있다. 다만 조심할 것은 아마씨는 씨앗을 보호하기 위한 천연독성인 시안화배당체(HCN)를 함유하고 있는데 고열로 볶아도 독성이 사라지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발아현미처럼 발아시킨 아마씨는 대부분의 독성이 없어지고(70%) 또 특수발효공정을 통해 100% 안전하고 영양흡수가 잘 되고 효소가 풍부한 최고의 식품이 된다. 생명의 씨앗 아마씨를 통해 많은 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통권 377호

    HOT ISSUE 12월 특집 | 걷기도 잘못하면 ‘독’ 내 몸 망치는 운동의 배신 | 허미숙 33 명의의 건강비결 |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암클리닉 센터장 한광협 교수 | 허미숙 12 2014년 희망가 | 위암 4기, 생존율 5%에서 회생한 정우철 외과 전문의 | 허미숙 18 커버스토리 | MBC <엄마의 정원> ‘진정한 베프’로~ 배우 노유주 | 이기옥 24 이달의

  • [명의의 건강비결] 간암 명의로 톡톡한 유명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암클리닉센터장 한광협 교수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간암은 예방이 쉬운 암… 3가지는 목숨 걸고 관리하세요” KBS 예능프로 <남자의 자격>에서 간암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려 국민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사람! 우리나라 간암 연구의 핵심본부인 대한간암학회의 태동을 주도한 사람! 그래서 의료인생 대부분을 간암 환자들의 희망지기로 살아온 사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간암전문클리닉센터를 이끌고 있는 한광협 교수(59세)는 간염, 간암에 대해서 할 말이 참 많은 사람이다.

  • [커버스토리] MBC <엄마의 정원> ‘진정한 베프’로~ 배우 노유주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24p

    【건강다이제스트 | 이기옥 기자】 영화 마니아인 아버지와 드라마 마니아인 어머니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배우를 꿈꾸게 됐다는 배우가 있다. MBC 일일드라마 <엄마의 정원>에서 비뚤어진 사랑으로 잘못된 선택을 하는 김수진(엄현경)의 심경을 이해하고 다독이면서도 따끔한 쓴소리도 마다치 않으며 진정한 베스트 프렌드의 면모를 보여 주었던 ‘진희’ 역의 노유주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라는 노래처럼 자신이

  • [이달의 포커스] 발효가 사람을 살린다고 믿는 ㈜한국유산균발효 백학순 대표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26p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건강한 장이 생명을 살린다! 장이 건강해야 몸도 건강하다! 발효가 사람을 살린다! 그래서 장 전문가, 발효 전문가로 새롭게 거듭난 사람!? ㈜한국유산균발효 백학순 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장과 건강, 그리고 발효의 위력을 제대로 실감하고 인생 궤도까지 수정한 그가 다양한 발효제품을 선보이며 국민 건강을 선도하고 있는데 그 노하우는 과연 뭘까? 발효로 되찾은 건강, 발효로

  • [건강정보] 아토피성피부염부터 당뇨병까지, 비덴스 피로사를 아세요?

    2014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30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사랑스러운 하얀 꽃이 피는 산야초 하나가 일본인들을 흠뻑 매료시켜 놓고 있다. 진통소염제보다 뛰어난 항염증 효과 때문이다. 탁월한 항알레르기 효과 때문이다. 놀라운 항산화 효과 때문이다. 그래서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 새 희망이 되고 있는 산야초! 또 알레르기를 진정시키는 약초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 산야초! 혈당도 낮춰 당뇨병 개선에도 막강 파워를 발휘하는 산야초! ‘비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