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미트라한의원 이재형 원장 (대구한의대 외래교수)】
CASE 1. 병적 조루일 때…
조루란 ‘삽입성교 시간이 몇 분이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스스로 사정시간을 조절하는 것에 대해 성공하는 확률로 정의되는 것이다. 그런데 사정조절의 어려움보다 더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백음, 유정, 몽설, 몽유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백음이란 교합하지 않고도 정액이 흐르는 것을 말한다. 음담을 듣거나 혹은 미색을 보거나 하면 정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이다.
이런 백음증은 포르노 등 악성 음란물이 범람하는 요즘의 상황에서 종종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때 도움이 되는 차로는 심화를 내려주는 황백차가 좋고, 지나치게 정욕이 망동하는 것을 진정시켜 주는 진주를 소량 가루 내어 차에 타서 마실 수도 있다.
뜸 치료도 도움이 된다. 배꼽 부위에 있는 신궐혈과 배꼽과 명치 중간 부위인 중완혈, 배꼽 3치 밑 관원혈 등에 오래 뜸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 유정이란 정욕이 한 번 동하여 정이 사념을 따라 응체하여 오래되면 음경이 가렵고 아파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또 소변을 보면 소변과 함께 정이 나오며 그렇지 않으면 저절로 흐르는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유정에 도움이 되는 차로는 심화를 내려주는 황련차가 좋다. 뜸 치료도 도움이 되는데 배꼽 부위에 있는 신궐혈과 배꼽 밑 관원혈, 그리고 가슴부의 양 젖꼭지 정중앙에 있는 전중혈 등에 오래 뜸을 뜨면 많은 도움이 된다.
※ 몽설은 꿈속에서 사정이 되는 증상을 말한다. 만약 나이가 어리고 기가 왕성한 사람이 강제로 정욕을 참으면서 자기도 모르는 중에 흐르는 것이 마치 병에 물이 차면 넘치는 것과 같다면 약을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그러나 심장의 기가 허약하거나 장부가 허약하여 빚어진 몽설이라면 기혈을 보하는 약재를 적절히 배합하여 처방하는 것이 좋다.
이때 도움이 되는 차로는 황련차나 연자육차가 좋다. 뜸 치료도 도움이 되는데 등에 있는 심수, 신수혈과 배꼽 부위에 있는 신궐혈, 그리고 배꼽 3치 밑 관원혈 등에 오래 뜸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CASE 2. 발기부전 고민될 때…
발기부전의 경우 기혈의 소모가 너무 심해서 온 경우 기혈을 보익하는 한약으로 쉽게 좋아지지만 심리적 스트레스가 오래 쌓여서 온 것은 종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발기부전의 경우 상대 파트너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는 상대적 발기부전이 많은 것을 볼 때, 아내가 미묘하게 스트레스와 부담감을 주거나 아내는 그렇지 않은 데 남편이 스스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 등이 있다.
그런데 때로 이것이 워낙 미묘한 것이어서 스스로도 원인을 파악하지 못할 때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하초 맥이 미세할 때에는 간신을 주로 보익하는 약재와 간기울결을 풀어주는 약 등을 적절히 배합하는 처방을 쓴다. 도움이 되는 차로는 구기자차, 오미자차, 복분자차 등이 좋다.
뜸도 도움이 많이 된다. 배꼽 부위에 있는 신궐혈과 배꼽 밑 3치 밑 관원혈, 무릎 밑으로 정강이 바깥쪽으로 3치 밑의 족삼리혈 등에 오래 뜸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또 음경 뿌리 부분에 아주 작게 뜸을 뜨는 것도 좋다.
이재형 원장은 대구한의대 외래교수이며, 미국 듀크의대 통합의학센터에서 1년간 그룹스터디에 참여했다. 17년 동안 탄트라 및 성도인술을 수련한 주인공이기도 하며 현재 미트라 한의원 원장으로 활동중이다.
우리 삶에서 성(性)의 문제는 우리가 풀어야 할 근원적 화두라고 말하고 그는 성 에너지는 우리를 생존하게 하는 근원적 힘이 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그의 신념은 <성스러운 성 이야기>라는 책을 통해 세상 속 사람들과 폭넓은 교감을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