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장동익의 면역식단 캘린더] 2017년 12월 치유 면역식단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28p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치유 요리연구가 장동익 쉐프】

12월 1일(금). 울금 사과구이

사과는 껍질째 반달모양으로 자른다. 울금가루와 밀가루를 묻혀 버터에 노릇하게 굽는다.

면역성분 : 커큐민

12월 2일(토). 흑임자 서리태 두유

서리태를 삶는다. 믹서기에 벌나무수액, 서리태, 흑임자, 조청을 넣고 브랜딩 한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12월 3일(일). 오리고기 깻잎튀김

오리고기를 다지고 양념을 한다. 깻잎 위에 밀가루 바르고 오리고기 올리고 반으로 접어서 밀가루 옷을 입혀 150도에 튀김한다.

면역성분 : 파이톨

12월 4일(월). 겨우살이 묵은지 병어찜

병어뼈를 바르고 겨우살이가루, 소금을 뿌려둔다. 김치를 펼치고 그 위에 병어를 놓고 돌돌 말아 찜을 한다.

면역성분 : 렉틴

12월 5일(화). 구기자 약탕

물 5리터, 구기자 100g, 당귀 20g, 겨우살이 20g, 포공영 10g, 감초 10g을 넣고 10시간 중탕한다.

면역성분 : 렉틴

12월 6일(수). 현미 면역밥

밥솥에 현미, 겨우살이수액, 은행, 고구마, 호두, 해바라기씨, 황잣, 소금을 넣고 밥을 한다.

면역성분 : 피틴산

12월 7일(목). 아로니아 수재 요거트

우유와 플레인요거트, 아로니아 가루를 혼합하고 35도에서 8시간 둔다. 꿀을 넣어 먹는다.

면역성분 : 안토시아닌

12월 8일(금). 무 녹차 간장조림

용기에 무를 깔고 녹차가루를 뿌린다. 간장, 녹차물, 간 마늘, 생강, 설탕, 청주, 청양고추를 넣고 조림한다.

면역성분 : 이소시아네이트

12월 9일(토). 석화 양파 튀김

생 석화를 다진 양파와 버무리고 밀가루 옷을 입혀 150도에서 튀김한다.

면역성분 :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

12월 10일(일). 꼬시래기(해초) 미나리 초무침

염장 된 꼬시래기를 물에 30분 담가 소금기를 뺀다. 용기에 간 마늘, 매실청, 미나리, 사과, 꼬시래기, 초장을 넣고 무침한다.

면역성분 : 요오드

12월 11일(월). 알로에 콩가루 엑기스

알로에 껍질을 벗기고 콩가루와 혼합하여 섭취한다.

면역성분 : 루테인

12월 12일(화). 시금치 마늘 피자

크러스트에 시럽을 바르고 시금치와 튀긴 마늘을 올리고 치즈를 올린 후 오븐에 굽는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12월 13일(수). 호박 고구마 샐러드

호박과 고구마를 삶아 으깬 후 마요네즈, 조청, 호두, 건포도, 땅콩을 넣고 둥그렇게 성형하여 먹는다.

면역성분 : 강글리오사이드

12월 14일(목). 당근 낙지죽

냄비에 갈아 만든 당근 물을 붓고 현미밥 한 그릇과 우유를 조금 넣고 끓이다가 낙지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면역성분 : 베타카로틴

12월 15일(금). 뽕잎 야채쌈

냉동 뽕잎을 녹즙기에 갈아두고 호밀가루를 이용하여 밀전병을 만든다. 양파, 표고, 당근을 볶아 둘둘 말아 겨자소스에 찍어 먹는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12월 16일(토). 소고기 고추부침

소고기를 다지고 야채와 뭉친 후 간장소스를 발라둔다. 고추는 절반 자르고 씨를 뺀 후 안쪽에 밀가루 바르고 소고기를 넣어 부침한다.

면역성분 : 캡사이신

12월 17일(일). 와송 면역즙

와송을 손질하여 요쿠르트와 혼합하여 믹서기에 갈아 섭취한다.

면역성분 : 퀘르세틴

12월 18일(월). 차가버섯 고등어찜

찜통에 연잎을 깔고 고등어는 칼집을 내어 차가버섯 가루를 뿌리고 찜을 한다. 살코기를 추려내어 와사비소스에 찍어먹는다.
면역성분 : 베타글루칸

12월 19일(화). 민들레 홍어탕

냄비에 민들레 중탕액을 넣고 무, 홍어, 청양고추, 간 마늘을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쿠마린

12월 20일(수). 장흥 매생이 굴전

용기에 녹차물, 매생이, 밀가루, 계란, 굴, 소금을 넣고 혼합한 후 손바닥 크기로 전을 부친다.

면역성분 : 후이코단

12월 21일(목). 브로콜리 새우볶음

팬에 새우를 볶다가 굴소스를 넣고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볶는다.

면역성분 : 설포라페인

12월 22일(금). 감태 물김치

생수에 양파, 배, 사과, 마늘, 생강, 현미밥, 고추를 갈아서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감태를 넣고 2일간 냉장고에 숙성 후 꺼내 먹는다.

면역성분 : 후이코단

12월 23일(토). 황칠나무 삼계탕

냄비에 황칠나무를 깔고 영계, 황기, 대추, 마늘, 인삼, 녹각을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폴리페놀 사포닌

12월 24일(일). 석화 마늘 구이

석화를 껍질째 굽다가 벌어지면 그 위에 마늘을 올려 초장과 함께 먹는다.

면역성분 : S-메틸시스테인

12월 25일(월). 질경이 추어탕

미꾸라지를 갈아둔다. 냄비에 양념장, 미꾸라지, 질경이를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플라보노이드

12월 26일(화). 익모초 부추 계란말이

계란 6개 물 200ml를 혼합하고 익모초 가루와 부추를 썰어 넣고 노릇하게 말이를 한다.

면역성분 : 루틴

12월 27일(수). 가시오가피 갈비탕

냄비에 가시오가피를 넣고 끓이다가 갈비, 양파, 대파, 표고, 마늘을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쿠마린

12월 28일(목). 망고 녹차주스

망고 120g, 녹차가루 10g 믹서기에 갈고 버블티와 함께 섭취한다.

면역성분 :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12월 29일(금). 겨우살이 황태구이

황태를 겨우살이 물에 불린 후 팬에 노릇하게 구우면서 겨우살이 가루와 간장 양념장을 발라가며 조리한다.

면역성분 : 렉틴

12월 30일(토). 꽁치 두부조림

냄비에 무, 감자, 꽁치, 양념장, 두부, 양념장을 뿌리고 조림한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12월 31일(일). 상황버섯 들깨 장어탕

상황버섯으로 국물을 내고 장어, 들깨와 토란줄기, 시래기를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베타글루칸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의 건강제안] “정맥주사 꼭 필요할까?”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클리닉 이승남 박사】 의사가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경구투여 : 복용하기 쉽지만 흡수율이나 생리작용이 사람마다 다 다르다. ▶ 근육주사 : 주사 부위가 붓거나 아플 수 있고, 역시 사람마다 흡수율이나 흡수 속도가 차이난다. ▶ 피하주사 : 근육주사와 비슷하다. ▶ 정맥주사 : 효과가 바로 나타나며 흡수율이 일정하다. 단, 정맥주사는 주사 후에

  • [박민선의 건강제안] 울고 웃어야 건강한 이유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우리 몸에는 반드시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것과 기복이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인간도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이므로 체온, pH, 산소포화도 등 일정한 생화학적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이런 지표는 항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반면 혈압, 맥박 등은 어느 정도 기폭이 있어야 건강할 수 있는 지표다.

  • [명의의 건강비결] 뇌과학 연구해 행복 찾아주는 명의,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재진 교수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5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않으면 행복해집니다!” 환자가 의사를 걱정한다? 얼핏 들으면 이상한 상황이지만 오히려 좋은 일일 수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재진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부원장)는 환자에게 안쓰러운 대상이 된다. 그것도 자주. 많은 환자가 김재진 교수에게 “항상 우울하고 괴롭다는 이야기를 들어야 하니 힘드시죠?”라는 말을 건넨다. 이런 걱정은 큰 힘이 된다. 자신의 고충을 알아주어서가 아니다.

  • [나영무의 운동처방전] 스마트폰에서 컴퓨터까지… 손 많이 써서 생긴 팔꿈치 통증 잠재우는 운동처방전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22p

    【건강다이제스트 | 솔병원 나영무 병원장 (의학박사)】 너도나도 팔꿈치 통증…왜? 팔꿈치 통증은 팔꿈치 관절을 둘러싼 근육과 힘줄의 염증 때문이다. 염증의 주된 원인은 많이 사용해서다. 또한 팔뚝 근육의 뭉침도 부수적 요인이다. 테니스, 골프, 배드민턴 등 운동으로 인한 통증도 있지만 컴퓨터 타이핑이나 마우스 작동을 많이 할 때에도 생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중년 이후 팔이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빨래나

  • [생생희망가] 악성 뇌종양 수술 후 7년, 김문숙씨가 사는 법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26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저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치유법을 찾았어요” 무엇이든 부자연스런 것은 좋지 않다. 절망의 끝에서 새롭게 만난 사람들, 한결같은 암 환자였다. 그들은 살기 위해 좋다는 것은 다 찾아다녔다. 무엇이 옳고 틀린지를 구분하지 못한 채 그렇게 떠돌아다니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소식이 없어졌고 자연으로 돌아갔다. 무엇이 정답일까? 정말 정답이란 것은 없는 걸까? 2010년 12월, 악성뇌종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