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가을에 씨를 뿌려서 추운 겨울에도 왕성하게 자라서?초여름에 수확하는 신비로운 곡식 보리!?알고 보면 보리는 현대인을 살릴 구세주와도 같은 식품이다.?그동안 푸대접을 받아온 보리에 숨어 있는 건강비밀을 캐본다.
신비로운 보리는…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자탄이 투하된 후에 모든 초목은 다 죽어서 다시 소생하지 못했지만 오직 쑥만은 다시 소생하여 자라나는 신비로운 생명력을 발휘했다. 우리가 신비로운 쑥을 먹으면 강한 신비로운 힘으로 우리의 살과 피가 맑아지고 백혈구가 증강하여 우리의 병을 고쳐준다.
그런데 강한 신비력을 가진 쑥도 겨울에는 못 자라고 뿌리만 땅속에서 생명을 유지해 가는데 보리는 추운 겨울에도 추운 땅 위에서 왕성하게 자라는 것을 보면 보리는 쑥보다도 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보리를 먹으면 우리의 살과 피가 맑아지고 백혈구가 증강해서 각종 질병 치료에, 건강에도 놀라운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알칼리성 식품 보리는…
우리 몸은 맛좋은 산성식품인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우유, 계란 등을 먹으면 산성체질로 된다. 산성체질로 되면 손발이 차고, 감기에 걸리기 쉽고, 피부가 약해져서 상처도 쉽게 아물지 않고, 여러 가지 종기가 잘 생기고, 각종 질병에 걸리기도 쉽다.
참으로 신기한 것은 보리는 산성토질에서는 잘 자라지 않고 불모의 알칼리성의 토질에서 왕성하게 자란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보리를 먹으면 우리의 산성체질이 알칼리성으로 되어 병을 고치고 건강하게 되는 것이 분명하다.
보리는 공해가 가장 적은 식품
보리는 또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서 공해가 가장 적은 무공해 식품이다. 추운 겨울에 자라 농약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공해식품으로 병 걸린 현대인에게는 무공해식품인 보리가 최고의 약이 된다.
보리는 자연 변비약
현대인의 병의 주원인은 변비다. 섬유질이 없는 몰랑몰랑한 것만 먹기 때문에 변이 나가지 않아서 썩고, 썩어서 독을 만들고, 이 독이 전신을 돌기 때문에 몸의 약한 부분에 병이 생기는 것이다.
현대인이 가장 좋아하는 쇠고기, 우유, 계란에는 모두 섬유질이 0이다. 또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백미에도 100g당 섬유질이 0.3g밖에 없다. 그런데 통보리에는 2.98g이 들어있다. 그래서 무서운 공해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통보리가 공해독을 추방하는 최우수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보리밥은 즐겨 먹도록 하자. 그렇다고 시중에서 하얗게 깎아낸 보리에는 섬유질이 다 제거된 것이므로 별무효과다. 보리를 먹을 때도 섬유질이 그대로 남아 있는 현맥을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