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도움말 | 청미래자연건강연구원 민형기 원장】
발아현미밥으로 맛있게 먹으려면…
1. 발아현미를 반드시 냉장실에서 4시간 이상 물에 불린다.
2. 잘 불린 발아현미를 1∼2회 정도 물에 살살 헹군 후 밥을 짓는다.
3. 백미와 동일한 밥 물량으로 압력솥 또는 전기밥솥에 밥을 짓는다.
4. 식이섬유가 많고 영양이 높아졌기 때문에 평소 식사량의 70% 정도만 먹어도 충분하다.
더욱 맛있는 밥이 되게 하려면 밥물에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주면 더욱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그 외에 다시마 국물을 붓거나 소금을 조금 넣어 밥을 해도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발아현미의 신선도를 오래오래 유지하려면 숯이나 마른 홍고추, 매운 통마늘을 함께 넣으면 벌레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사과를 함께 넣어두면 신선하게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쫀득쫀득 맛있는∼ 발아현미 떡
【재료】
발아현미 1되, 검은콩 2컵, 설탕 1/2컵, 소금 조금, 밀가루
【만드는 법】
1. 발아현미는 깨끗이 씻어 일어서 10시간 정도 물에 담가두어 불린 후 물기를 빼고 방앗간에서 가루로 빻는다.
2. 검은콩은 깨끗이 씻어 10시간 정도 물에 담가두어 불려서 건져 물기를 빼준다.
3. 밀가루는 시루를 앉힐 때 시루와 솥 사이에서 김이 새지 않도록 연결부분에 시룻번을 붙일 것이므로 녹진녹진하게 반죽을 해둔다.
4. 방앗간에서 빻은 발아현미 가루에 물을 조금 뿌려 부슬부슬해지도록 손으로 비벼서 체에 내린 다음, 소금과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어 간을 맞추고 물기를 빼둔 검은콩을 섞는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시루를 얹은 다음 냄비와 시루 사이의 경계를 밀가루 반죽으로 꼼꼼하게 메워 시룻번을 붙이고 불에 올린다.
6. 시루에 뜨겁게 김이 오르면 시룻밑을 깔고 콩을 섞은 발아현미가루를 담고 손바닥으로 위를 편평하게 하여 면 보자기를 덮어 찐다. 김이 오르면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쌀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다 쪄진 것이다.
새콤달콤 알싸한 맛∼ 발아현미 식초
발아현미 식초 효능은 대단히 뛰어나고 다양하다. 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 등 20여 가지 이상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장과 신장의 생체활동에 필요한 물질의 합성은 물론 모든 장기의 대사기능을 강화시킨다. 특히 혈액을 정화하여 혈압을 조정하고 어혈을 제거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등 심혈관·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재료】
발아현미 1kg, 쌀누룩 500g, 드라이 이스트 4g, 끓여서 식힌 물 4리터
【발효제조법】
1. 발아현미를 물로 씻어 불순물을 제거하고 12시간 정도 생수에 담가둔다.
2. 쌀을 건져 약 80분간 찜통에 찐 다음 절구통에서 찧는다.
3. 잘 식힌 다음, 쌀누룩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물에 넣어 죽처럼 되면 드라이이스트를 넣고 고루 잘 섞는다.
5. 숨쉬는 무공해 장독에 담고 한지나 무명으로 덮고 뚜껑을 덮은 다음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한다.
6. 6개월 정도 지나면 식초가 되지만 6개월 정도 더 숙성시킨다. 체에 걸러서 독에 보관하여 계속 숙성시키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