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요법 전문가 김용한】
뇌혈관이 무르고 허약해져서 터지는 경우를 뇌출혈이라 하고, 막혀서 혈액이 흐르지 못한 상태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이 둘을 총칭하여 뇌졸중이라고 한다. 이러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조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금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1일 10g 이하로 줄여야 한다. 또 식물섬유를 섭취하여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변비를 해소해야 한다. 식물섬유는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작용도 한다.
뇌졸중 예방하는 자연식품들
상한 혈관 회복에 좋은 콩
중국에서는 뇌졸중 발작을 일으킨 뒤 혀에 마비가 와서 굳어져 말을 잘 하지 못할 경우 콩 삶은 물을 마시게 했다. 콩을 물에 담갔다가 메주콩 삶듯이 삶아 엿같이 된 것을 하루 한두 숟가락씩 잘 씹어 먹으면 상한 혈관 회복에 아주 좋다.
혈관을 튼튼히 하는 양파
양파의 크세르에틴이라는 색소가 고혈압을 예방한다. 또 사이크로아린이나 그밖의 성분이 혈전을 예방하거나 이미 생긴 혈전을 용해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한다. 또 혈관을 튼튼히 하는 비타민 C가 많이 있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도 예방된다. 붉은 색의 양파껍질 달인 물은 고혈압증이나 동맥경화증에 좋다.
혈전을 녹이는 날양파 1/2개
예로부터 프랑스에서는 말이 다리의 혈관이 막혀 마비를 일으켰을 경우 생양파를 먹여서 많은 효과를 보았다. 사람의 심장병에도 좋다. 이것에 착안한 미국의 타프드대학의 교수가 실제로 실험한 결과 좋은 효과를 확인했다. 오렌지 빛깔의 양파가 가장 효과가 좋은데 매일 1/2개만 먹으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올라간다. 날 것이 더 좋은데 익힌 것도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 촉진제 우엉
우엉은 예로부터 강정작용이 있다고 알려졌다. 그것은 우엉에 포함되어 있는 알기닌이라는 성분이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 신장기능을 높이는 효과도 있는데 이것은 이눌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노폐물을 잘 배설시킨다.
우엉에도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정장작용이 잘 된다. 따라서 변비도 해소되고 혈압 상승도 막아준다. 이들의 작용으로 신진대사가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뇌졸중도 예방된다. 반찬으로 싱겁게 만들어 매일 먹으면 좋다.
☞우엉죽 만드는 법
1. 우엉을 껍질째로 썰어서 소금물에 담가 떫은 맛을 뺀다.
2. 보통 죽을 쑤듯 쌀을 넣고 잘게 썬 우엉을 넣어 끓인다.
3.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혈관 강화제 무껍질
무껍질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히 한다. 비타민 C뿐만 아니라 P가 부족하게 되면 잇몸에서 출혈이 잦다. 뇌졸중으로 반신불수가 되었을 경우 무껍질이 있는 무를 썰어서 무밥을 지어 먹으면 대단히 좋다. 무 볶음을 상식하는 것도 좋다. 무 간 것에 생강 간 것을 섞어 먹거나 무말랭이를 달여 하루 3번 마셔도 효과가 있다.
모세혈관 튼튼~ 메밀&약쑥
메밀의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므로 고혈압증과 뇌출혈에 좋다. 또 수족 저림과 마비에는 6~7월에 채집한 약쑥 말린 것을 달여 마시면 효과를 본다.
김용한은 경북대학교 농과대학, 고려대학교 의학기술대학 물리요법과를 졸업했다.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에서 체육의학을 가르쳤으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연구소 물리요법 연구 실장과 경희의료원 한방물리치료 실장을 지냈다. 미국 로얄대학 한방영양학 교수로 로얄대학부속병원 물리치료 과장을 지냈으며, 미국 지압?마사지학교 교수이다.
이 글은 그의 저서 <기적을 만드는 자연식 건강법>(시아출판사 刊 02-3141-9671) 중의 일부분을 옮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