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백경미 기자】
【도움말 | 다중지능연구소 김범수 연구 이사】
조금만 영리하고 똑똑한 사람을 보면 주위에서 모두들 그 사람의 머리를 우러러 본다. 분명 지능이 높을 거야…라고 생각하면서. 세상은 똑똑한 사람을 원하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능을 높이는 것에 큰 관심을 보인다. 특히 요즘에는 우리 아이 지능 쑥쑥~ 높여서 똑똑한 사람 만들고 싶어하는 극성 부모들이 넘치고 넘친다. 그런데 조금 막연하다. 지능을 높인다는 것을 단순하게 머리 좋게 만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부모들의 목표는 다 똑같다! 내 아이의 모든 것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주는 것. 지능 역시 마찬가지다. 이제부터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다중지능이 도대체 뭐지?
높은 지능을 갖는다는 것은 축복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지능의 개념을 잘 알아야 한다. 지능은 IQ처럼 단순하지 않다. 또한 지능은 IQ와 같이 남하고 비교하고 우월감을 갖거나 열등감을 가질 것도 아니다.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각자의 지능과 특성 역시 모두 다르다.
다중지능연구소 김범수 연구 이사는 “다중지능은 누구나 타고난 8가지 지능 즉, 언어, 논리수학, 신체운동, 음악, 공간, 자연친화, 자기성찰, 인간친화 중 자신에게 가장 발달한 강점 지능을 알고, 그 강점 지능을 계발해 역량을 발휘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고 말한다.
다중지능을 살려 자신에게 꼭 맞는 공부법을 깨우쳐 발전할 수 있으며, 아이들 역시 다중지능을 활용한 놀이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지능을 쑥쑥 키워 그 분야에서 으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지능 계발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특수 아동의 경우에는 더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정신지체아동인 경우 그 아이가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그 재능을 집중적으로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흔히 영재라고 불리는 아동 또한 다중지능놀이를 통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하게끔 만들어줘야 한다.
다중지능, 이렇게 높여요!
사람이 저마다의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지능, 특성 또한 사람마다 다르다. 따라서 각각의 지능 계발 방법 또한 다르다. 특별한 준비물 없이 일상 활동을 통해 다중지능을 계발할 수 있다. 내 아이 8가지 지능을 쑥쑥~ 높여줄 생활법을 소개한다.
▶언어지능을 높이려면…
◎?친구들, 가족들 별명 짓기 또는 삼행시 짓는 놀이를 한다. (창의적인 언어사용)
◎?말로 하는 게임으로 여가시간을 보낸다. (쿵쿵따/낱말퍼즐 맞추기)
◎?방송국 또는 학교 등에서 추천하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쓴다.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외국어 방송 또는 테이프를 반복 청취한다.
◎?소설, 수필, 시 등 글짓기를 한다.
▶논리수학지능을 높이려면…
◎?매일 일정시간 동안, 원리를 생각하며 수학 문제를 푼다.
◎?전략을 생각하거나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보드게임을 한다.
◎?정기적으로 용돈 지출 계획을 세운다. (일주일 단위 또는 한 달 단위)
◎?일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다.
◎?생활 속에서 수학공식을 활용하거나, 계산기 쓰지 않고 암산을 한다.
▶신체운동지능을 높이려면…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력단련을 한다.(조깅, 헬스, 태권도 등)
◎?새로운 댄스 동작이나 스텝을 연습한다.
◎?수화를 배우거나 사물이나 동물을 손동작으로 표현해서 맞추는 놀이를 한다.
◎?수공예를 배우고 만들어 본다.(십자수, 액세서리, 지점토 공예 등)
◎?스포츠 관련 취미를 갖는다.
▶음악지능을 높이려면…
◎?악기 한 가지를 배우고 연습한다.
◎?음악을 감상하고, 악보 없이 음악을 떠올려본다.(노래 알아맞히기 놀이하기)
◎?리듬에 맞추어 노래하거나 댄스를 연습한다.
◎?다양한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많이 듣는다.
◎?배경지식을 가지고 음악회나 음악관련 공연을 관람한다.
▶공간지능을 높이려면…
◎?집, 학교, 학원, 병원 등 내가 다녀본 길의 약도를 그린다.
◎?먹지를 이용해 그림 따라 그리거나 보고 따라 그린다.
◎?종이 접기로 시작해서 다양한 입체 카드를 만든다.
◎?어려운 퍼즐 조립이나 모형을 조립한다.
◎?방의 가구 배치를 새로 하거나 방을 꾸민다.
▶자연지능을 높이려면…
◎?별자리에 대한 것 또는 행성에 대해 공부한다.
◎?희귀한 물건이나 식물, 광물 등을 수집하여 기록 또는 전시한다.
◎?화원이나 화초 가꾸기 또는 채소를 기른다.
◎?주위의 동물, 식물, 광물 관찰하고 일지를 쓴다.
◎?동물원, 식물원, 화원 등 자연의 생명을 느낄 수 있는 곳을 방문한다.
▶자기성찰지능을 높이려면…
◎?매일 일기쓰기 또는 자신에게 있었던 일을 정리 및 반성하는 글을 쓴다.
◎?자신의 장래 진로에 대한 준비와 계획을 세운다.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떠올려 대안을 생각해본다.
◎?자신을 홍보하는 광고를 만들거나 자서전을 쓴다.
◎?자신에게 하는 혼잣말을 긍정적으로 바꾼다.
▶인간친화지능을 높이려면…
◎?친구들과 함께 공부한다.
◎?주위 친구나 가족들 간에 다툼이 있을 때 화해시키는 역할을 한다.
◎?친구나 동생에게 공부, 악기 연주하는 법 등을 가르쳐준다.
◎?내가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한다.
◎?다른 사람을 돕거나 가르치는 자원봉사를 한다.
김범수 연구 이사는 “자신의 지적능력의 특성을 잘 알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영역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계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하고 “특히 음악지능은 다른 지능에 비해서 조기에 상당한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참고하라.”고 덧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