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만병통치약 마늘이야기

200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마늘만큼 우리 민족과 인연이 깊은 식품도 드물다. 단군신화에도 등장할 만큼 그 역사도 오래됐다. 실제로 마늘은 만병통치약으로 통한다. 도대체 마늘에는 무슨 성분이 들어 있길래 한국은 물론 서양에서도 난리일까? 그 비밀을 밝혀보자.

놀라운 마늘의 약효

마늘의 성분 100g 중 수분이 60.4g이고 이것을 빼고 남은 39.6g의 영양성분 분석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단백질 3.0g ·지질 0.5g

·당질 32.0g ·섬유 0.8g

·회분 1.3g ·인 50㎎

·철 1.6㎎ ·비타민 A 50IU

·비타민 B1 0.33㎎ ·비타민 B2 0.08㎎

·비타민 C 20㎎ ·니코틴산 0.4㎎

.칼슘 32mg

이상의 영양성분들이 들어있는 마늘은 만병통치약의 약효를 나타낸다.

▶식욕 증진에는 최고 ? 불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생마늘을 먹어보라. 속에는 어서어서 들어오라고 야단이다.

▶위장병에 특효 ? 특히 소화불량, 위궤양, 설사·변비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

▶정력·체력 증진에 최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피를 맑게 하고 적혈구,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간 기능을 강화한다.

▶콜레스테롤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녹여버린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폐결핵에 특효이다.

▶당뇨병, 신경통, 근육통, 각기, 감기, 안질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우수한 효과가 있다.

▶최고의 악질인 암균의 증식을 강력하게 억제해서 초기치료 또는 생명 연장에 효과가 있다.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내 몸에 좋은 마늘 보다 맛있게 먹는 법

마늘을 전혀 안 먹다가 처음으로 먹으면 그 놀라운 효능을 실감하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양념으로 늘 먹기 때문에 보통 먹는 방법으로는 그 효과를 실감할 수가 없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먹는 것이 좋다.

1. 생마늘에 100%의 효과가 있다.

2. 불로 익힌 마늘에는 생마늘의 약 10분의 1의 효과가 있다.

3. 가공한 마늘 즉 장아찌, 김치에 넣은 마늘 등의 효과는 생마늘의 약 5분의 1의 효과가 있다.

4. 익히거나 가공한 마늘은 아무렇게 먹어도 좋고 많이 먹어도 해가 없으나 식성 이상 억지로 먹는 것은 낭비이다.

5. 생마늘 빻은 것을 손등 위에 놓아보라. 따갑다. 그 연한 위장벽이 생마늘에 접촉하면? 좋지 않다. 따라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처음에는 익힌 마늘을 먹고 복부 지압을 하면서 위장이 강해진 다음에 반숙 마늘을 먹는다. 반숙 마늘에 익숙해지면 생마늘을 조금씩 서서히 먹어가되 나쁜 반응이 일어나면 즉각 중지해서 양을 조절해야 한다.

6. 마늘은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 그리고 설탕의 해독을 반감시킨다. 그리고 식물성의 단백질과 지방은 우리 몸에 좋은 것인데 마늘을 함께 먹으면 그 효능이 배가된다.

7. 어떤 경우에도 생마늘을 단독으로 먹지 말고 꼭 단백질이나 지방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고서 입안에서 비빔밥→죽으로 되도록 잘 씹고 난 다음에 삼켜라.

8. 생마늘은 콩의 단백질, 특히 된장에 생마늘 빻은 것을 넣으면 마늘의 자극과 냄새가 현저히 감소한다. 특히 이 된장에 참기름, 깻가루, 생강을 첨가하면 기가 막힌 보약이 된다. 이 된장에다 생야채를 찍어 먹으면 최고의 영양식이 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