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성효경 약사】
생리증후군은 생리 시작 1~2주 전에 주로 나타난다. 우울, 경련, 수분저류, 피부발진, 두통, 복부팽만, 덩어리 통증, 유방 팽만, 불면증, 피로, 신경과민, 졸도 그리고 폭력, 격노, 자살충동 등 이 중 한두 가지 또는 거의 전부에 걸쳐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식이-영양요법으로 충분히 고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정신질환 등 다른 질병으로 오인되어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호르몬 불균형도 주요 원인일 수 있는데 과잉 에스트로겐과 과소 프로게스트론 때문이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캔디다증 그리고 영양장애를 꼽을 수 있고, 저혈당증도 매우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생리증후군에 좋은 식품
▶ 도정하지 않은 곡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 콩류, 견과류, 씨앗류, 치킨과 생선 등 고단백식이 좋다.
▶ 3~5일 간 생즙단식을 하는 것이 좋다.
▶ 생리 1주일 전부터 약 1.8리터의 생수를 매일 마시고 생리 1주일 후에 그만두어도 좋다.
생리증후군에 나쁜 식품
커피, 알코올, 붉은 육류, 우유제품, 설탕 및 당도가 높은 식품, 정제가공 식품, 짠 음식은 일절 금해야 한다.
생리증후군 치료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칼슘, 마그네슘, 불포화지방산, 비타민B복합체, 비타민 E.
생리증후군 치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식품
▶?달맞이종자유 : 국소 호르몬의 일종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물질로 이용되는 감마리놀렌산의 확실한 공급원이다.
▶?칼슘, 마그네슘 : 경련, 덩어리 통증, 신경과민이 없어진다.
▶?프로폴리스 : 생리증후군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는 유리기를 깨끗이 정화시키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다.
※ 이 글은 제임스 발취의 “영양적 치료처방”과 파보에이로라의 “자연치료 핵심사항”을 중심으로 저자의 20년 경험의 생생한 기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