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자연치료 전문가)】
마트에 가면 초록색 채소들로 차고 넘친다. 시금치, 케일, 상추 등의 초록색 채소들은 보기에도 좋지만 건강에도 아주 유익하게 작용한다. 그 이유는 뭘까? 초록색 채소들에 숨어 있는 건강 비밀을 알아보자.
초록색 채소의 건강 효과
초록색 채소에는 각종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들어있어 세포 단위에서 건강에 이롭게 작용한다. 많은 영양 전문가들은 신선한 채소를 통째로 섭취하면 정제 영양제를 통해서 얻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초록색 채소는 또 신선하게 그대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좋다. 특히 뒤뜰에서 스스로 키워낸 채소를 직접 채취해서 신선하게 섭취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다른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다음의 세 가지에서 특히 얻을 것이 많다.
첫째, 초록색 채소에 풍부한 엽산은 심장과 마음에 필요한 비타민이다
초록색 채소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임산부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로, 엽산 부족은 기형아로 이어질 수 있다. 노인들에게도 엽산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엽산은 혈관질환 확률을 낮춰주면서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는 것이다. 또한 낮은 엽산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면서 우울증 치료제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둘째, 텔로미어를 길게 만들어주어 노화속도를 늦출 수 있다
초록색 채소에 풍부한 엽산의 또 한 가지 작용은 DNA의 복제와 수선을 하는 것이다. 염색체 끝에서 DNA 복제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이는 마치 구두끈 끝부분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이 부분이 튼튼해야 구두끈이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은 노화의 한 과정이지만, 생활습관, 그중에서도 음식물 선택에 따라서 텔로미어의 길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일례로 흡연은 텔로미어를 짧게 하고, 초록색 채소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보존해주면서 노화의 속도를 늦추어 줄 수가 있다.
셋째, 초록색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 K는 혈액, 뼈 및 소화기의 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초록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필요한 영양소로 작용하게 된다. 혈액응고 방지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점에 대하여 담당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만약 비타민 K의 혈액 내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낮은 골밀도로 이어질 수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초록색 채소를 매일 섭취하는 여자들은 고관절 골절 위험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초록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변비 해소에도 좋게 작용한다.
<Healthy Years, April 2018>
이준남 원장은 서울고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에머리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내과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미국에서 내과의사이자 자연치료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또한 건강 장수 모임인 <100세인클럽>을 운영하며, 2012년부터 <암 생존자지원모임>을 주도해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전7권), <자연치료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 영양보충제>, <알고 먹는 자연치료 음식 슈퍼푸드>, <잠의 혁명>(전2권), <꿈의 혁명>(전2권), <자연치료의 궁금증>, <암 이후의 삶>, <치매 이전의 삶>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