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장동익의 면역처방 캘린더] 2018년 6월 면역처방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30p

【건강다이제스트?|?자연식치유?요리연구가?장동익?쉐프】

6월 1일(금). 엉겅퀴 들깻가루 무침

엉겅퀴를 물에 30분 담가둔다. 양파, 대파, 당근, 무를 채치고 용기에 간 마늘, 간장, 감식초, 매실청, 들깻가루, 들기름을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는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6월 2일(토). 케일 면역녹즙

케일 200g, 사과 100g, 당근 100g, 무 60g, 양배추 50g을 녹즙기에 갈아 식전에 50CC 마신다.

면역성분 : 루테인

6월 3일(일). 오디잎장아찌

어린 오디잎을 준비하고 용기에 물 1, 간장 1, 설탕 0.5, 식초 0.5, 소금 0.2, 레몬 50g, 청양고추 2개, 간마늘 40g을 용기에 모두 넣고 3일 후 섭취한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6월 4일로 시작하는 주

6월 4일(월). 겨우살이 전복죽

전복을 손질하고 양파, 당근, 표고와 다진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야채를 볶다가 전복, 현미쌀을 넣고 조리 후 겨우살이 수액을 넣고 죽을 한다.

면역성분 : 렉틴

6월 5일(화). 미역귀 튀김

미역귀를 계란에 묻힌 후 감자전분 가루를 뿌리고 5분 후 150도에서 튀김한다.

면역성분 : 알긴산

6월 6일(수). 장생도라지 간장구이

장생도라지를 비닐에 넣고 해머로 두드린다. 팬에 노릇하게 굽다가 간장양념을 바르면서 굽는다.

면역성분 : 사포닌

6월 7일(목). 녹차가루 사과 샐러드

사과를 껍질째 채를 친다. 차가운 당귀 중탕액에 10분 담가둔다. 용기에 사과를 담고 볶은 녹차가루를 뿌리고 간장 드레싱과 함께 섭취한다.

면역성분 : 폴리페놀

6월 8일(금). 헛개열매 건강떡국

헛개열매 우려낸 물로 만든 떡국을 사용한다. 냄비에 미역을 조금 넣고 끓이다가 소금, 간장, 떡국, 대파, 계란을 넣고 조리한다. 마지막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한다.

면역성분 : 사포닌

6월 9일(토). 흑토마토 찜

흑토마토를 살짝 데쳐서 껍질을 제거한 후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호두와 같이 굽는다.

면역성분 : 라이코펜

6월 10일(일). 청국장 두부탕

냄비에 다시물을 준비하고 청국장을 푼다. 양파, 애호박, 팽이버섯, 꽃송이버섯, 두부를 넣고 20분간 조리한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6월 11일로 시작하는 주

6월 11일(월). 더덕잎 고기쌈

오리고기를 간장에 절여 굽는다. 더덕잎을 펴고 오리고기, 고추, 마늘, 정어리젓갈을 올리고 쌈을 한다.

면역성분 : 사포닌

6월 12일(화). 영양부추 초무침

영양부추는 벌나무 수액에 살짝 데친 후 초장에 들깻가루를 혼합하여 생들기름을 조금 넣고 찍어 먹는다.

면역성분 : 유화아릴

6월 13일(수). 적양파 오리구이

팬에 오리고기, 적양파, 대파, 표고, 양배추, 마늘, 고추를 넣고 볶다가 맛간장을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퀘르세틴

6월 14일(목). 방풍 새우 부침

방풍은 데쳐둔다. 새우는 굵게 다진다. 부침가루에 겨우살이 중탕액을 넣고 방풍, 새우도 넣어 부침한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6월 15일(금). 백련초 감자잡채

잡채를 백련초물에 1시간 담가둔다. 감자는 채친다. 팬에 오일을 두르고 간 마늘, 감자, 양파, 대파, 당근, 표고, 잡채, 백련초 가루를 넣고 조리하다가 참기름으로 마무리.

면역성분 : 클로로겐산

6월 16일(토). 데친 해파리 초밥

식초, 설탕, 소금으로 초데리를 만든다. 밥에 뿌려 비벼두고 데친 해파리, 와사비, 밥을 올려 초밥을 완성한다.

면역성분 : 비타민 A

6월 17일(일). 갑오징어 강황구이

강황가루를 볶아둔다. 우유와 섞어 조린다. 갑오징어를 굽다가 강황소스를 바르면서 노릇하게 굽는다.

면역성분 : 커큐민

6월 18일로 시작하는 주

6월 18일(월). 황칠나무 갈비탕

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용기에 황칠 중탕액, 갈비, 황기, 황칠나무, 마늘, 대파, 양파를 넣고 50분간 조리한다.

면역성분 : 사포닌

6월 19일(화). 엄나무 삼계탕

용기에 엄나무를 깔고 마늘, 대추, 쑥, 인삼, 양파, 대파, 닭을 넣고 엄나무 중탕액도 넣어 1시간 조리한다.

면역성분 : 폴리페놀

6월 20일(수). 곰취 깁밥

곰취를 데친 후 김발 위에 김, 밥, 곰취, 우엉, 계란, 당근, 단무지를 넣고 둥글하게 말아서 김밥을 만든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6월 21일(목). 쑥 옥돔구이

중간 건조된 옥돔을 간장양념에 무친다. 팬에 옥돔을 노릇하게 굽다가 볶은 쑥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면역성분 : 폴리페놀

6월 22일(금). 커큐민 감자구이

감자를 중간 삶기를 하고 껍질을 제거한다. 카레소스를 무쳐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소금을 뿌리고 먹는다.

면역성분 : 커큐민

6월 23일(토). 불등가사리 초무침

불등가사리를 데친 후 차가운 물에 담가둔다. 용기에 넣고 데친 숙주와 같이 초장에 무쳐 먹는다.

면역성분 : 비타민 A

6월 24일(일). 시금치 호두 볶음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즙, 생강즙, 양파, 대파, 당근, 시금치, 호두를 넣고 볶다가 간장으로 마무리한다.

면역성분 : 루테인

6월 25일로 시작하는 주

6월 25일(월). 흰꽃 민들레 두부무침

흰꽃 민들레를 데친다. 두부는 으깬다. 용기에 민들레, 미나리, 양파, 숙주, 두부, 간장, 마늘즙, 매실청, 참기름을 넣고 무침을 한다.

면역성분 : 쿠마린

6월 26일(화). 오가피 주꾸미 샤브샤브

냄비에 오가피를 끓인다. 그 속에 양파, 꽃송이버섯, 어묵, 청경채,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주꾸미를 데쳐서 먹는다.

면역성분 : 쿠마린

6월 27일(수). 콩나물 톳 영양비빔밥

콩나물과 톳을 겨우살이 수액에 데친다. 비빔용기에 현미밥, 콩나물, 톳, 김가루, 계란스크램블, 간장을 넣고 비빔을 한다.

면역성분 : 알긴산

6월 28일(목). 비트 닭가슴살 샐러드

닭가슴살은 익혀서 준비한다. 비트는 채를 하여 준비한다. 용기에 양상추, 무순, 비트, 닭가슴살, 된장드레싱을 뿌리고 섭취한다.

면역성분 : 카로틴

6월 29일(금). 겨우살이 바나나 라씨

바나나 2개, 유산균 비피더스 2병, 아가베시럽, 겨우살이 분말, 인삼 분말을 혼합하여 믹서기에 갈아서 먹는다.면역성분 : 렉틴

6월 30일(토). 토란 된장국

멸치국물에 된장을 풀어둔다. 들깻가루, 미역을 넣고 토란을 넣어 간장으로 간을 하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멜라토닌

장동익 셰프는 세경대학 교수이자 자연식 치유 요리연구가로 장흥군 식생활 자연치유 연구소 팀장, 암환자를 위한 식생활 음식 섭취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아침 식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아침 식사는 꼭 해야 할까? 아침에 일어나기 귀찮고 밥해먹기도 반찬하기도 짜증나는데 꼭 먹어야 할까? 예를 들어서 저녁 식사는 저녁 7시경 먹고 나서 다음 날 아침 7시경에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의 경우 약 12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안 하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저녁 식사와 그 다음 날 아침 식사 시간은 10시간에서

  •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20대 기억력을 되찾고 싶으세요?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기억력이 떨어지면 치매부터 떠올리지만, 병을 걱정하기 이전에 먼저 생활습관부터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치매나 신경퇴행성질환으로 인한 기억력 장애는 주로 최근 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과거의 사건들은 세세히 기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매를 의심할 만한 초기 증상은 청각, 후각 기능이 떨어지고, 렘수면 장애로 인해 잠꼬대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치매가 아니라도 중년

  • [명의에게 듣는다] 성공적인 당뇨병 관리 10계명 “철저한 실천만이 평생 건강한 삶을 약속합니다”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강북삼성병원 당뇨혈관센터 박성우 교수】 유전적인 성향과 잘못된 생활습관이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당뇨병은 한 번 발병하면 완치되어 없어지는 병이 아니고 일생 관리가 필요한 병이다. 다행히 합병증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일생 관리하면서 생명을 단축시키거나 큰 고통 없이 비교적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수다. 1. 식사조절은 적절하게 해야 한다 당뇨병

  • [명의에게 듣는다] 성공적인 당뇨병 관리 10계명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6p

    【건강다이제스트 |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차봉수 교수】 한국인 10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고, 최근 30~40대의 당뇨병 발병률이 무섭게 치솟고 있다. 당뇨병은 더 이상 노인층에서만 발병하는 병도 아니고, 유전이나 비만이 당뇨병의 발병 원인만도 아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기능의 문제, 서구화된 식생활,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이유로 발병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다. 이러한 당뇨병은 혈당관리와 더불어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 [명의에게 듣는다] 성공적인 당뇨병 관리 10계명 “매일매일 실천하면 평생 잘 살 수 있습니다”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8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안철우 교수】 당뇨병은 아직까지 원인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완치시킬 수 있는 방법도 없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관리만 잘하면 평생 잘 살 수 있다는 점이다.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잊지 말고 매일매일 실천하자. 1. 자가혈당 측정을 생활화한다 혈당을 잘 조절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혈당을 스스로 체크하며 혈당 변화의 원인을 확인하고 늘 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