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손발 운동 꾸준히 하면 내 몸은 언제나 ‘쾌청’

2003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청초호

【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손발 운동이 중요한 이유

우리 말에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 기절하다, 기운이 없다…” 등등 기(氣)를 주제로 삼은 말이 심심찮게 눈에 띈다.
여기서 말하는 ’기’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의 몸 속에는 피뿐만이 아니라 생명을 유지시키는 힘, 즉 기(氣)가 흐르고 있다고 본다.

이 기가 흐르는 것이 중단되면 기절한다 해서 이른바 죽음을 뜻하고, 약하게 흐르는 곳에는 병이 생긴다고 여긴다.

따라서 이 약하게 흐르는 부위에 ’침’뜸’으로 자극을 하면 기가 통해서 병이 일시에 낫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병의 원인이 되는 일을 여전히 계속하면 병이 반드시 도진다.

이렇듯 기는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손발은 경락의 시발점인 동시에 종착역

동양의학에서는 기가 흐르는 통로를 경락(經絡)이라는 어려운 말을 쓴다.

이 경락에는 14종이 있는데 그 중 12종의 경우 손발이 시발역임과 동시에 종착역으로 되어 있다.

철도의 경부선에 수원, 천안, 대전, 대구 등의 많은 통과역이 있듯이 각 경락에도 통과하는 인체의 수많은 요소가 있는데 이것들을 경혈(經穴)이라고 한다.

침과 뜸으로 이 경혈에 자극을 주면 그 부위에 기가 통해서 병이 고쳐지고, 또 경락의 시발점인 동시에 종착역인 손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을 시키면 기가 인체의 각 부위에 서로 잘 통하여 병 없이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손과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는 말을 자주 쓰기도 한다.

손, 발바닥을 자극하면 인체의 각 부분에 자극이 파급된다

<그림 1>과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손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을 시키면 전신에 두루 다 기가 통해서 건강하고 무병 장수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조물주가 인간을 창조할 때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일을 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가만히 놀고 있는 사람은 수하를 막론하고 병으로 고생하게끔 만들었다는 말이다. 모름지기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으면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는 것은 진리이다.

발운동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

발바닥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운동장에 맨흙→모래→왕모래→바둑자갈의 4코스(약 50~100m)를 설치하고 맨발로 뛰어다니는 운동을 단계적으로 단련시키는 일을 한다. 나중에는 맨발로 자갈밭을 1000m 이상 쉬지 않고 뛸 수 있도록 노력해보라. 그럼 최고의 건강맨이 될 것이다.

☞자갈밟기 운동 이렇게 따라하세요!

① 왼쪽 손바닥을 아랫배의 단전(배꼽 밑 중앙부)에 밀착시키세요.

② 오른쪽의 어깨, 팔, 손, 다리를 위로 올리세요. 발로 자갈을 힘차게 밟음과 동시에 그을린 어깨, 팔, 손, 다리를 아래로 힘차게 내리세요.

③ 오른발로 자갈을 밟자마자 이어서 왼쪽발로 자갈을 밟으세요. 이 경우의 왼쪽발은 오른쪽 발 운동에 장단을 치는 것, 즉 음악의 반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④ 오른쪽 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아랫배를 힘차게 내미세요. 이와 동시에 단전에 밀착시킨 왼쪽 손바닥을 가지고 아랫배를 등쪽으로 힘차게 잡아당겼다가 오른쪽 발 다리가 올라감과 동시에 힘을 빼세요. 알기 쉽게 말하면 자갈을 밟는 동안 아랫배를 내밀었다 놓았다 하는 운동입니다.

⑤ 오른쪽 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단전에 힘을 주면서 ’하나, 둘, 셋…’이라고 힘차게 구령하세요.

⑥ 오른발로 50번 자갈을 밟았으면 다음은 왼쪽발을 중심으로 해서 위와 같은 운동을 50번 하세요.

⑦ 앉아 쉬면서 발가락, 발목 돌리기 운동을 2~3분간 하세요.

공부나 사무 보면서 하는 손발운동

처음은 왼손으로 오른쪽 발의 발가락을 하나하나 위로 힘차게 젖힌다. 그런 다음 발가락 전부를 한꺼번에 힘차게 젖힌다.
이 동작이 끝나면 발목을 뺑뺑 돌린다. 그리고나서 발 밑 오목하게 패인 곳을 망치로 두들겨 패듯이 주먹으로 여러 번 힘차게 사정없이 막 두들긴다. 양쪽 발을 번갈아가며 행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