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손발 운동이 중요한 이유
우리 말에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 기절하다, 기운이 없다…” 등등 기(氣)를 주제로 삼은 말이 심심찮게 눈에 띈다.
여기서 말하는 ’기’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의 몸 속에는 피뿐만이 아니라 생명을 유지시키는 힘, 즉 기(氣)가 흐르고 있다고 본다.
이 기가 흐르는 것이 중단되면 기절한다 해서 이른바 죽음을 뜻하고, 약하게 흐르는 곳에는 병이 생긴다고 여긴다.
따라서 이 약하게 흐르는 부위에 ’침’뜸’으로 자극을 하면 기가 통해서 병이 일시에 낫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병의 원인이 되는 일을 여전히 계속하면 병이 반드시 도진다.
이렇듯 기는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손발은 경락의 시발점인 동시에 종착역
동양의학에서는 기가 흐르는 통로를 경락(經絡)이라는 어려운 말을 쓴다.
이 경락에는 14종이 있는데 그 중 12종의 경우 손발이 시발역임과 동시에 종착역으로 되어 있다.
철도의 경부선에 수원, 천안, 대전, 대구 등의 많은 통과역이 있듯이 각 경락에도 통과하는 인체의 수많은 요소가 있는데 이것들을 경혈(經穴)이라고 한다.
침과 뜸으로 이 경혈에 자극을 주면 그 부위에 기가 통해서 병이 고쳐지고, 또 경락의 시발점인 동시에 종착역인 손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을 시키면 기가 인체의 각 부위에 서로 잘 통하여 병 없이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손과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는 말을 자주 쓰기도 한다.
손, 발바닥을 자극하면 인체의 각 부분에 자극이 파급된다
<그림 1>과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손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을 시키면 전신에 두루 다 기가 통해서 건강하고 무병 장수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조물주가 인간을 창조할 때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일을 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가만히 놀고 있는 사람은 수하를 막론하고 병으로 고생하게끔 만들었다는 말이다. 모름지기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으면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는 것은 진리이다.
발운동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
발바닥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운동장에 맨흙→모래→왕모래→바둑자갈의 4코스(약 50~100m)를 설치하고 맨발로 뛰어다니는 운동을 단계적으로 단련시키는 일을 한다. 나중에는 맨발로 자갈밭을 1000m 이상 쉬지 않고 뛸 수 있도록 노력해보라. 그럼 최고의 건강맨이 될 것이다.
☞자갈밟기 운동 이렇게 따라하세요!
① 왼쪽 손바닥을 아랫배의 단전(배꼽 밑 중앙부)에 밀착시키세요.
② 오른쪽의 어깨, 팔, 손, 다리를 위로 올리세요. 발로 자갈을 힘차게 밟음과 동시에 그을린 어깨, 팔, 손, 다리를 아래로 힘차게 내리세요.
③ 오른발로 자갈을 밟자마자 이어서 왼쪽발로 자갈을 밟으세요. 이 경우의 왼쪽발은 오른쪽 발 운동에 장단을 치는 것, 즉 음악의 반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④ 오른쪽 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아랫배를 힘차게 내미세요. 이와 동시에 단전에 밀착시킨 왼쪽 손바닥을 가지고 아랫배를 등쪽으로 힘차게 잡아당겼다가 오른쪽 발 다리가 올라감과 동시에 힘을 빼세요. 알기 쉽게 말하면 자갈을 밟는 동안 아랫배를 내밀었다 놓았다 하는 운동입니다.
⑤ 오른쪽 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단전에 힘을 주면서 ’하나, 둘, 셋…’이라고 힘차게 구령하세요.
⑥ 오른발로 50번 자갈을 밟았으면 다음은 왼쪽발을 중심으로 해서 위와 같은 운동을 50번 하세요.
⑦ 앉아 쉬면서 발가락, 발목 돌리기 운동을 2~3분간 하세요.
공부나 사무 보면서 하는 손발운동
처음은 왼손으로 오른쪽 발의 발가락을 하나하나 위로 힘차게 젖힌다. 그런 다음 발가락 전부를 한꺼번에 힘차게 젖힌다.
이 동작이 끝나면 발목을 뺑뺑 돌린다. 그리고나서 발 밑 오목하게 패인 곳을 망치로 두들겨 패듯이 주먹으로 여러 번 힘차게 사정없이 막 두들긴다. 양쪽 발을 번갈아가며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