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순환기내과 박성훈 교수】
혈압은 추위를 싫어한다?
꽁꽁 얼어붙은 겨울철, 우리의 혈압도 꽁꽁 얼어붙기 십상. 특히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그 어떤 계절보다도 겨울철 건강관리가 최고 관건이다. 겨울철에 왜 더 각별한 관리를 해야 하는지, 고혈압 환자의 건강한 겨울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날씨가 추워지면 혈압 상승!
연말연시 들어 더욱 얄궂어진 날씨. 매일 영하의 날씨를 갈아치우며 매서운 날씨를 뽐내고 있는 계절이다. 하지만 온도가 떨어지면 혈압이 약간 상승하게 되는데,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 환자와 노인층에서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순환기내과 박성훈 교수는 “겨울에는 기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말초혈관이 수축하여 혈관저항이 올라가고, 혈압도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고혈압 사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은 편이고, 고혈압 합병증도 많은 편입니다.”라고 말한다.
특히 온도가 1도 내려 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정도 올라가고 확장기 혈압은 0.6mmHg 가량 높아지기 때문에, 기온이 10도 내려가면 혈압은 13mmHg나 올라가게 된다는 것. 따라서 여름철보단 서늘해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1~2월 사이가 고혈압 환자에게 복병으로 작용한다.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외출 시 꼼꼼 가이드
1. 가까운 곳이라도 반드시 따뜻하게 입고 외출하라.
2. 두꺼운 옷보다 얇은 옷을 겹쳐 입어라.
3. 새벽 기온이 낮을 때의 외출은 가급적 피하라.
4. 혈압이 정상보다 다소 높으면 외출을 삼가라.
5. 음주 후 외출은 가능한 자제하라.
설탕과 염분섭취가 관건!
겨울철 고혈압 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칼로리 섭취이다. 추운 날씨 때문에 움직임은 적고 운동량이 거의 없다보니 늘어나는 것은 ‘살’이요, 올라가는 것은 ‘혈압’이라. 물론 적절한 운동이 필수이지만 그 전에 염분과 설탕섭취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것이 혈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다.
박성훈 교수는 “염분섭취는 하루에 5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이럴 경우 음식이 맛이 없어서 먹기 곤란한 경우가 있지만, 가능한 한 염분섭취를 줄이는 것이 혈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설탕도 마찬가지입니다. 설탕을 과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늘고 혈압이 오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위험인자들을 살펴보면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는데, 연령이 증가할수록 당뇨의 유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설탕섭취는 더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겨울나기는 이렇게…
1. 두껍고 무거운 이불보다 보온성이 좋은 얇고 가벼운 이불을 겹쳐 덮어라.
2. 아침에 일어날 때에도 벌떡 일어나지 말고 천천히 상체를 들어 일어나라.
3.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체조 등을 규칙적으로 하라.
4. 기온변화에 따른 혈압상승을 막기 위해 실내온도를 잘 조절하라.
5. 온탕에 있다가 갑자기 냉탕으로 옮기는 것은 절대 피하라.
6. 숨이 차며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의식이 희미해지면 즉시 도움을 요청하라.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운동 가이드
날씨가 춥다고 무조건 웅크리고만 있는 것은 고혈압 환자들에게 치명적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추운 날씨에 실외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을 상승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너무 추운 날에는 가급적 실외운동이나 격한 운동은 자제하되, 부득이 밖에서 운동할 경우에는 반드시 추위에 노출되는 얼굴이나 귀, 목, 손 등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정상체온을 유지할 수 있고 동상이나 체온 저하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 웨이트 운동이나 기구 운동 등 순간적인 힘을 요하는 운동은 그다지 권장할 만한 운동이 아니다. 가능한 유산소 운동을 하되 무리한 운동도 피하는 것이 좋다.
한 가지 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운동 전 10분 가량은 가벼운 준비운동이나 맨손체조, 스트레칭 등을 해주고, 본 운동이 끝난 후 마무리운동 역시 같은 방법으로 숨을 고르며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다.
박성훈 교수 추천! ‘겨울철 생활수칙 5계명’
1. 혈압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라. – 여행이나 새벽녘 골프 시 반드시 챙기도록!
2. 이틀에 한 번 자가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하라 – 혈압이 140/90mmHg 미만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하도록! 단, 당뇨나 신장질환자는 130/80mmHg 미만으로 유지
3. 음식을 싱겁게, 기름진 음식을 피하라. – 야채나 신선한 과일 위주로 섭취하도록!
4.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라. – 빨리 걷기, 줄넘기, 수영, 자전거타기 등을 하고, 근육운동은 피하도록!
5. 정기적으로 혈관질환 여부를 검진하라. –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이 오는 것을 미리 예방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