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장수식품의 대명사 당근을 먹자

2004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176p

【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토끼나 말들이 붉은 당근을 탐스럽게 먹고 있는 광경을 보면서, 우리 인간들도 당근을 탐스럽게 먹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당근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결론은 하나였다. 당근도 콩과 같이 인간을 불로장수시키는 최고의 장수식품 중의 하나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매일 매끼에 콩과 당근을 꼭 먹었다.

당근 걱정 말고 드세요!

당근을 먹을 때마다 걱정되는 일이 한 가지 있을 것이다. 그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상식으로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다른 야채와 함께 먹으면 그 다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해버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혹자는 “야채도 많은 데 뭣 때문에 그런 말썽꾸러기를 먹어!” 하면서 아예 먹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나 실제로 경험해본 바에 의하면 그것은 그야말로 근거없는 속설에 지나지 않는다.

실제로 비타민 C가 많은 다른 야채와 당근을 섞어서 많이 먹어보았지만 비타민 C의 결핍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만약 우리 몸에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괴혈병, 피하출혈, 빈혈 등등 치명적인 큰 문제가 생기는 데 그와는 반대로 오히려 더 건강해졌기 때문이다.

당근에는 비타민 A 풍부하게 함유

당근에는 사실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란 효소가 들어있다. 그런데도 당근에는 비타민 C가 많은 이유를 연구해봤더니 당근 속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많아서 이것들이 아스코르비나아제와 협력해서 당근의 그 좋은 성분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된장에도 사실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그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있어서 양자가 협력하여 암균 등을 죽이는 명약이 되는 것이다.

어느 어리석은 학자가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만 뽑아서 다른 야채의 비타민 C에 작용시킨 결과 그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보고 그런 속설을 발표한 것이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당근에는 각종의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고, 특히 비타민 A는 놀랄 만큼 많이 들어있다.

따라서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비타민 A의 놀라운 약리작용 5가지

▶비타민 A는 시력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최고다. 시력은 또한 건강의 척도가 된다.

따라서 당근은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로 좋다. 특히 안경을 쓰는 사람은 열심히 먹어야 한다.

비타민 A는 또한 안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야맹증을 예방, 치료하는 데 좋다.

▶비타민 A는 피부를 강하게 해서 병균이 침입하는 것을 강력하게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살결이 거칠어지고 피부병이 잘 생긴다. 따라서 피부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도 하다.

▶빈혈을 치료하는 데는 비타민 A가 최고라면서 동물의 간을 먹기를 권장하는 의사가 있는데 사실 동물의 간은 콜레스테롤치가 높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되는 경우라면 동물의 간 대신 당근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A는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는 잘 녹는다. 따라서 당근을 불로 익혀 먹을 때는 기름으로 튀기거나 볶아 먹으면 맛도 좋고 소화흡수가 잘 된다.

▶시금치 등 잎 야채에 많은 비타민 A는 열에 약하지만 당근은 뿌리 야채이므로 열에도 강하다. 따라서 당근은 생것, 익힌 것 모두를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황달에 걸린 것처럼 피부가 노랗게 되거나 두통, 구토증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더 이상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신호이니 그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는 먹는 것을 중단하고 약 3일 후부터는 과식을 안할 정도로 적당히 먹으면 된다.

<표 1>당근 성분표 (100g당) (한국농촌진흥청 및 일본 식품표준성분표에 의한 것임)

열량(Kcal) 수분(g) 단백질(g) 지질(g) 당질(g) 섬유(g) 회분(g)

41 88.7 2.0 0.5 7.2 1.0 1.1

칼슘(mg) 인(mg) 철(mg) 비타민A(I.U.) 비타민B(mg) 비타민B2(mg) 비타민C(mg)

1.6 17.220 0.07 0.05 6 43 36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