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올바른치과 김문섭 원장】
날마다 사용하는 것이 칫솔이고 치약입니다. 혹은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세 번 사용할 만큼 쓰임새도 적지 않습니다. 이렇듯 날마다 사용하고 하루 세 번까지 사용하는 칫솔, 치약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선택 요령에 따라 치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를까요? 내 치아를 건강하게 할 칫솔, 치약, 전동칫솔의 똑똑한 선택요령을 소개합니다.
칫솔
칫솔은 부드러운 모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얇은 사람이 두껍고 거친 칫솔을 장기간 사용하면 잇몸 퇴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부드러운 모를 써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세척 효과가 좋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칫솔들 참으로 다양하죠?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칫솔대는 잡기에 두툼하고 모는 끝이 둥글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기능성 칫솔과 전동칫솔이 많은데 일반인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칫솔질은 여러 번 하는 것보다는 한 번 할 때 여러 번 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자기 전에 한 번을 하더라도 구석구석 꼼꼼하게, 특히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은 닳으면 교체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습관적으로 쓰던 것을 계속 사용하곤 합니다. 가능하면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과감히 버리고 새것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
얼마 전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치약에 보존제 성분이 발견돼서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 치약도 이제 무심코 고를 수는 없다는 인식이 늘면서 기능성이나 천연성분의 치약들을 많이 찾으시더군요.
▶치약의 사용 여부는 치아 건강과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치약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충치가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기능성 치약의 효과도 미미합니다. 미백치약이나 잇몸질환에 대한 치약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일정량의 불소만 들어가 있다면 충분합니다.
“선생님. 저는 비싼 잇몸 치약을 계속 사용하는데 왜 계속 치석이 생기고 좋아지지 않는 거죠?”
자주 받는 질문입니다. 잇몸 치약도 치석을 제거하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치석은 치아 사이에 단단하게 돌처럼 굳어서 달라붙게 되는데 어떤 치약으로도 벗겨낼 수 없습니다. 다만 시린이 전용치약의 경우 사용하면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전동칫솔
전동칫솔은 원래 몸이 불편해서 칫솔질을 잘 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치아 청소를 위한 기능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일반 칫솔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초음파 전동칫솔이라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 방식으로 세척을 해주는 전동칫솔을 고르면 도움이 됩니다.
치실
바쁜 현대인들이 치실을 사용할 시간이 있나요? 그래도 방법이 있습니다. 치아가 벌어지거나 고르지 못해 음식물이 자주 끼는 곳을 주로 해주면 됩니다.
위아래 골고루 하기가 어렵나요? 치실 손잡이에 끼워서 사용해보세요.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실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고요? 거울을 보고 연습해 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치실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칫솔질보다 더 효과적으로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김문섭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이자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구강외과 교수를 역임했다. 백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연치아를 지켜주는 문턱이 낮은 동네치과를 만들고자 서울 강서구에 올바른치과를 개원하고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 <백세치아>는 100세까지 건강치아를 지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