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식탁 위에 숨어있는 만약의 왕 식초! 식초는 지방을 분해하고 피와 살을 맑게 한다. 따라서 식초를 먹으면 장수하고 머리가 맑아진다. 세계 최고로 장수하는 일본인들은 식사 때마다 식초식품을 먹는다. 특히 기름기가 있는 식품을 먹을 때는 식초식품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 번쯤 어혈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혈이란 피가 순환이 잘 안 되어 한 곳에 뭉쳐 생기는 증상 또는 그 ‘피’ 자체를 말한다. 그렇다면 어혈은 왜 생기는가? 우리의 육체를 만드는 것은 ‘음식물’이다. 따라서 음식물을 잘못 먹으면 피가 흐려져서 잘 돌지 못하고 한 곳에 뭉쳐 어혈이 생긴다.
그럼 어떤 음식물이 피를 흐리게 할까? 여기서 간단히 말하면
● 인간이 사육하는 가축고기 일체(소, 돼지, 닭…등)
● 가공식품 일체(백미, 흰밀가루, 정제한 흰소금, 흰조미료 등 소위 5백식품)
● 술, 담배, 약
● 공해환경(공기, 일광, 물) 오염된 물에서 서식하는 물고기 일체.
이렇게 열거하고보니 현대인들에게는 하나도 먹을 것이 없는 것으로 되어 “너나 잘 먹고 오래 살아라!”라고 짜증이 날 것이다. 그러나 단념하지 말고 연구하면 반드시 슬기롭게 살아갈 수 있다. 가령 현미 속에 들어있는 휘친산은 공해독을 몰아내는 작용을 한다. 또 천연양조식초나 콩 등이 피를 깨끗이 해서 어혈을 해소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 특별주의
식물성 지방은 원칙적으로 동물성 지방보다는 월등하게 우리 몸에 이로운 식품이다. 그러나 식물성 지방도 산화(=부패)된 것은 동물성 지방 못지 않게 몸에 해롭다. 이와 같이 변질된 지방을 과산화지질이라 하는데 이것이 몸속으로 들어가면 세포막을 파괴하고 세포를 죽이게 된다. 그 죽은 세포의 무덤이 바로 검버섯, 주근깨 등인데 이렇게 해서 인간은 늙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병폐를 예방하기 위한 손쉬운 방법 중 하나로 천연양조식초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천연양조식초는 각종 공해식품으로 인해 걸쭉해진 피를 맑게 해주고 어혈을 해소해주는 효능이 크다. 그래서 식초야말로 만약의 왕이라 할 수 있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보자! ?천연 곡물초 만드는 법
【원료】
쌀, 보리, 밀, 옥수수, 조, 율무 등 모든 곡물은 다 식초를 만들 수 있다. 우선 현미를 사용해서 시작해보자. 우선 다음의 분량으로 시작해보고 성공하면 대량 생산하기를 바란다.
·현미 500g
·쌀누룩 250g
·드라이이스트 2g
·자연생수 2ℓ
이상의 재료로 1.6~1.7ℓ의 현미초를 만들 수 있다.
【만드는 순서】
·현미를 한두 번 간단히 물로 씻고 불순물을 제거해서 12시간 내지 24시간 동안 물에 담가둔다.
·찜통으로 약 80분간 찐다.
·찐 현미를 절구통에서 분쇄한다.
·쌀누룩을 현미쌀 한 알 한 알에 침투하도록 잘 섞는다.
·자연생수를 타서 죽으로 만든다.
·드라이 이스트를 잘 섞는다.
·용기에 담아 한지 또는 가제를 이중으로 덮고서는 노끈으로 동여맨다.
·그 위에 10원짜리 동전을 올려놓는다.
·직사광선이 안 비치고 비교적 온도가 일정한 곳(지하창고나 부엌 한 구석)에 보관한다.
·약 6개월 정도 지나면 위에 올려놓은 동전이 청록색으로 변해서 현미초가 된 것을 예고해준다.
다시 4~6개월 간 그 자리에 그대로 두면 현미초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