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된장은 현대인의 암을 비롯한 각종의 문명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하나의 명약이다. 이러한 된장을 보다 맛있게, 보다 뛰어난 약효로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항암식품의 총아 ’된장’
우리나라 전통음식 재료의 하나인 된장이 암 발생 억제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팀에 의해 밝혀졌다. 박 교수팀은 ’된장의 항발암효과’라는 논문에서 ▶아프라톡신(곰팡이 발암물질) ▶MNNG(위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발암물질) ▶4,NQO(위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발암물질) ▶벤조(A)필렌(불에 탄 음식에서의 발암물질) ▶나이트로소아민(위암 발병 물질) 등 발암물질에 된장의 주요 성분을 투입하자 이들 발암물질의 효력이 급격하게 감소되었다고 발표했다.
박 교수팀은 ’미생물에 의해서의 돌연변이 및 발암원을 검거하는 아메스테스트(ames test)서 발암물질에 된장성분을 10% 투입하자 발암물질의 90%가 없어졌으며, 된장 비율을 50%까지 높인 결과 발암성분이 거의 대부분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현대인을 살리는 제 1급 신약
현대인이 최고의 영양식으로 생각하는 우유, 쇠고기, 계란 등은 썩으면 사람을 죽이는 독으로 변한다. 그러나 콩은 그렇지 않다. 콩은 썩으면 된장, 청국장으로 되는데, 이는 우리 몸에 각종의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보약이 된다. 특히 된장과 청국장에는 100g당 1천억 마리 이상의 좋은 효소균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것들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면 우리가 먹은 것을 잘 소화시키고, 몸속의 독을 몰아내버리는 훌륭한 청소부 노릇을 한다.
그래서 된장과 청국장은 암균을 90% 이상 죽여버리는 작용을 한다. 그것은 콩의 다양한 약효 성분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콩 속에는 ’트립신 인히비터’라는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트립신 인히비터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고,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문명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위대한 작용을 한다. 그러나 화식에 익숙한 인간이 콩을 생식하면 설사를 해버려 이 귀중한 성분을 섭취할 수가 없다는 데 있다. 그런데 천만다행인 것은 콩이 썩으면 된장과 청국장으로 되는데, 이 된장과 청국장 속에 트립신 인히비터가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것이다.
콩은 생으로 먹으면 설사를 하지만 된장, 청국장에는 양질의 소화 효소균이 100g당 자그마치 1천억 마리 이상이나 들어있기 때문에 트립신 인히비터를 완전히 소화시키는 정말 신기하고 신기한 일을 한다. 따라서 된장과 청국장이야말로 현대인을 살리는 신약 중의 제 1급 신약이다. 또 있다. 콩으로 만든 된장과 청국장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위대한 구실을 한다. 나쁜 음식을 먹으면 피가 흐려져서 찌꺼기가 생기고 이것이 혈관 벽에 달라붙고 달라붙고 하면 혈관이 좁아짐과 동시에 굳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동맥경화라고 한다. 우리 몸의 동맥이 경화되면 피가 잘 흐르지 못하므로 고혈압, 심장병, 각종의 뇌질환 등 각종 병이 생기게 된다. 그런데 된장과 청국장을 늘 먹으면 피와 살 속의 불순물이 녹아 없어지기 때문에 살과 혈관이 유연해져서 온갖 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된장과 청국장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레시틴은 우리 몸에서 각종의 호르몬을 만드는 위대한 구실을 한다. 호르몬은 무엇인가? 우리 몸의 윤활유이다. 윤활유가 없으면 기계가 돌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 몸에 호르몬이 없으면 우리는 움직일 수가 없다.
이 레시틴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데 기가 막힌 구실을 한다. 따라서 아름다워지기를 원하는 여성들은 매일 매끼에 부지런히 콩과 된장, 청국장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미인이 되는 데는 된장과 청국장뿐만 아니라 현미, 깨, 두부를 먹는 것도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
된장 약효 2배로 즐기는 법
된장은 분명 공해시대 최고의 영양식이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된장도 조금 색다르게 먹으면 그 약효를 배가시킬 수 있다.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맛있는 된장 만드는 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맛있는 된장 安식 된장 만드는 법
* 된장(청국장) ? 반드시 생것을 준비한다. 생것에는 100g당 1천 억 마리 이상의 양질의 효소균이 있는데 가열하면 많이 죽어버린다.
* 볶은 콩가루 ? 된장의 양 이상 필요하다.
* 멸치가루 ? 식용유로 살짝 튀겨서 가루로 만든 것.
* 김가루 ? 구워서 가루로 만든 것.
* 깻가루 ? 볶아서 가루로 만든 것.
* 생강/마늘 ? 생것을 다진 것.
* 누런 설탕 혹은 조청.
※ 맛있는 청국장을 구할 수가 없으면 된장과 콩가루만 쓴다. 집에서 담근 콩된장이 없으면 슈퍼에서 파는 콩된장을 사용해도 된다. 경상도 막된장이나 시골 할머니가 담근 맛좋은 된장을 구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이상의 재료를 양조식초 조금 + 참기름 조금을 넣고 개어서 먹으면 된다. 이 방법은 생된장, 생청국장을 조금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재료를 가미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