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내 몸에 좋은 청국장 내 손으로 만드는 법

200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산책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유, 쇠고기, 계란은 썩으면 사람을 죽이는 독약으로 변모하는 데 콩은 썩으면 원 생콩의 성분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을 뿐만 아니라 생콩으로부터 청국장으로 변하는 불과 20시간의 과정에서 위대한 기적을 행합니다.

청국장의 놀라운 약효

▶100g당 약 1천억 마리 이상의 양질의 소화 효소균이 생겨서 이것들이 우리의 대장을 위시한 각종의 장기와 피와 살을 점화하여 질병을 예방, 치료합니다. 즉 우리 몸의 내부를 대청소하고 그 여파로 우리 몸의 외부인 얼굴을 위시한 각 부분을 미화시킵니다.

▶우리는 생콩을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단백질을 분해, 소화시키는 트립신이라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는 인히비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트립신 인히비터가 청국장이나 된장으로 되면 설사와는 반대로 완전 소화되어 암 같은 무서운 병균들을 죽여버리는 기적을 행합니다.

▶이상과 같이 콩이 청국장, 된장으로 되면 설사, 변비 양쪽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일을 합니다.

▶원콩에는 비타민 B2가 0.3mg밖에 없는데 콩을 삶으면 0.05mg으로 격감하고 이것이 썩어서 청국장으로 되면 0.56mg으로 급증합니다.

비타민 B2는 주 역할이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성장을 촉진시키고 부족하면 성장이 둔화됩니다. 지방을 연소시켜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 에너지를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B2는 1일 약 1.2mg 정도 필요한데 매끼마다 청국장, 된장, 콩가루, 기타의 콩제품을 먹고 다음 식품을 많이 먹으면 됩니다.

비타민 B2 함유량(100g당)
·미꾸라지 0.80mg ·토종닭계란 0.48
·빙어 0.36 ·표고버섯 0.24
·샐러리 0.03

*제일 좋은 것은 청국장, 된장을 생식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미꾸라지 된장국을 먹는 것입니다.

내 몸에 좋은 청국장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메주콩 소두 2되, 김장용 굵은 소금 1컵(볶아 빻을 것), 고춧가루 1/2컵, 마늘 5쪽, 생강 1쪽.

〔준비〕

·메주콩을 물에 쏟아서 떠오르는 콩은 버리고 씻어 일어서 하룻밤 정도 불리세요.

·마늘을 까서 곱게 다지세요.

·생강도 잘 씻어서 다지세요.

〔만드는 법〕

1. 씻어 일어 하룻밤 불린 콩을 찜통에 넣고 손가락으로 으깨어질 만큼 푹 무르게 찌세요. 솥에 물을 붓고 콩을 넣어 삶아도 좋습니다.

2. 푹 무른 콩을 섭씨 60도로 식혀서 나무상자나 소쿠리에 담고 위를 볏짚으로 덮고는 더운 방에서 섭씨 45도가 유지되게 담요 따위로 두껍게 싸서 따스한 곳에 두어 띄웁니다. 띄울 때 볏짚을 굳이 넣지 않아도 공기 중에 있는 납두균만으로도 가능합니다.

3. 만 3일이 지나면 볏짚의 고초균이 번식하여 끈끈한 진이 나는데 진이 날 정도가 되면 끄집어 내어 식힌 다음 여기에 다진 마늘, 생강, 고춧가루, 소금을 넣으면서 절구에 대강 찧어 항아리에 꾹꾹 눌러 담아둡니다. 먹을 때는 물이나 쌀뜨물에 청국장을 풀고 김치를 송송 썰어 넣고 맛좋은 생선, 멸치가루, 굴, 조개, 두부, 양파, 무 등을 넣어 끓이세요.

(다음호에는 내 몸에 좋은 청국장 보다 맛있게 먹는 법을 소개합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