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가장 이상적인 야채 섭취는 땅에서 나오는 야채와 같은 비율로 바다에서 나는 해초류를 알맞은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다. 특히 해초류는 대장 기능을 좋게 하는 최고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호에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해초류를 활용, 대장 기능을 좋게 하고 튼튼하게 하는 건강요리 4가지를 소개한다.
생야채 김말이?미네랄의 영양보고
【재료】
파래김, 무, 양파, 오이, 양배추, 상추, 케일, 죽염, 감식초, 산야초 효소.
【만드는 법】
1. 야채들을 잘게 채쳐서 300g 정도 대접에 담는다.
2. 죽염 2티스푼, 감식초 1큰술, 산야초 효소 1큰술을 넣어 잘 버무려서 20분쯤 숨을 죽인다.
3. 파래김으로 김밥처럼 말아 적당한 크기로 썬다.
구루타민산, 이노신산, 알라신, 글리신 등 김의 맛을 내는 성분들이 바로 김의 약효 성분이다. 비타민 B2를 비롯한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 대사를 완전하게 하고 장의 부담을 줄여주며 악성빈혈, 불안, 기억력 쇠퇴 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 신체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이 대부분 함유되어 있어 해초류 중에서 김은 실로 미네랄의 보고이다.
해초쌈?대장 독소 말끔 제거∼
【재료】
염장다시마, 미역, 고장초, 쇠미역, 고시래기, 한천, 진두발 등의 각종 해조류, 쌀 쌈피, 양파, 오이.
【만드는 법】
1. 해초류와 양파, 오이를 잘게 썰어 쌀 쌈피로 모양 있게 썬다.
재료로 사용된 해초류는 대표적인 바다 야채다. 해초류 미역, 다시마 등에 포함된 알긴산 등 특유의 성분들이 장의 연동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배변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 안의 각종 염증을 치유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장기간 장안에 적체되어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여 몸을 근본적으로 정화하며 신체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
다시마 곤약조림?배변 활동 촉진하는 건강식
【재료】
곤약 200g, 다시마 50g, 고구마 100g, 파·양파 각각 50g, 마늘 약간.
【만드는 법】
1. 곤약, 물에 불린 다시마, 고구마를 각각 썰어서 다시마 불린 물을 약간 넣고 올리브 기름으로 볶다가 진간장 또는 죽염으로 간을 맞춘다.
2. 기타 야채 재료를 넣고 조려낸다.
곤약과 다시마는 뛰어난 음식궁합으로 장 건강에 최상의 음식이다. 곤약에 들어있는 특수 효소는 장을 청소하고 장 지방의 흡수를 조절하여 복부비만, 대장비만을 방지한다. 곤약은 또 세포의 대사 활동을 돕고 해독 작용이 강하여 신장, 간장 기능을 증진시킨다. 다시마, 고구마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최고 강장식품이다. 위에서 거의 소화되지 않고 창자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어 배변활동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해초차 체내 면역력 쑥쑥∼
【재료】
마른 다시마 50g, 마른 미역귀 50g, 죽염 5g.
【만드는 법】
1. 미역귀와 다시마를 짧은 시간 물에 담가 가볍게 먼지를 씻어낸다. (주무르거나 강한 자극은 주지 않는다.)
2. 생수 2L에 재료를 담가 뚜껑을 닫아 5시간 이상 냉장고에 넣어 우려낸다.
*5시간이 지난 다음 미역귀를 강하게 흔들어 미역귀 안에 녹아있는 성분을 물에 완전히 희석시켜 마시는 것이다. 하루 2~3회 공복에 한 컵씩 마신다.
미역귀는 미역의 생식기로 미역에서 약성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곳이다. 미역귀에 다량 포함된 다당류인 알긴산이나 후코이단 등 물에 용해되는 식물섬유는 장의 기능을 총체적으로 강화하며 체내 면역력을 높인다. 특히 미역귀는 동맥경화 방지, 혈액응고 억제 작용이 뛰어나며 항암효과 또한 강력해 해초차를 늘 마시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