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시범 | 박은숙 강사】
변비는 변이 건조하게 굳고, 배변의 횟수와 양이 적으며, 복부의 팽만감을 느끼는 경우이다. 또한 배변 시 고통스럽고 불쾌감이나 생리적 장애를 수반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으로는 배변을 가끔 참으면서 생기는 습관성 변비가 있고, 여행 등의 환경의 변화나 식사의 변화에 의한 일시적 변비도 있다.
만성적으로는 주로 스트레스를 잘 이기지 못하는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성향의 사람에게 주로 일어난다. 대장 긴장의 감퇴나 긴장의 항진 모두가 변비가 된다. 그 외 직장의 협착이나 직장 부근의 병변, 대장염 등의 원인이 변비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해결방법으로는 매일 아침 배변을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고구마나 푸른 야채와 과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도움이 된다. 아침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한 잔의 냉수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더욱 효과적인 방법은 요가수련이다. 요가의 호흡법 자체가 복식호흡으로서 아랫배를 강하게 자극하여 대장 연동운동의 물리적 자극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복식호흡과 함께 다음 임상요가 동작으로 변비에서 탈출해보자.
변비를 해소하는 요가 따라해보자!
동작1. 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지 깊이 넣은 후 숨을 내쉬는 호흡에 상체를 깊숙이 아래로 낮춘다. 낮춘 상태에서 복식호흡을 약 10초 정도 실시한다. 3회 정도 반복한다.
동작2. 누운 상태에서 발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세운 후, 엉덩이를 높이 든 상태에서 양손으로 배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가능하면 맨살 위에 손을 대고 10번 정도 3회 돌린 후 휴식한다.
동작3. 2번을 실시한 후 양손으로 조금 강하게 왼쪽 아랫배를 지그시 누르기를 10초간 3회 실시한다.
동작4. 등을 대고 바닥에 누워, 왼쪽다리만 높게 차올린다. 동작이 익숙해지면 상체와 왼쪽다리를 같이 올려 좀더 강한 자극을 준다. 10번 정도 3회 정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