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봄기운이 퍼지면서 쭈빗쭈빗 고개를 내밀기 시작한 쑥. 쑥은 우리의 살과 피를 깨끗하게 하는 최고의 자연약이다. 알을 못 낳는 늙은 닭도 쑥을 먹으면 알을 낳게 되고 질긴 고기도 연해져서 맛이 기가 막히게 좋다. 이번호에는 알칼리성이 강한 완전 무공해 식품 쑥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쑥은 무공해 알칼리성 식품
봄철 파릇파릇 돋아나는 쑥은 만병이 물러가게 하는 약효가 있다.
그것은 쑥이 강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이라는 사실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탄이 투하된 다음에 다시 살아난 풀이 바로 쑥이었다. 이와 같이 생명력이 강한 것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쑥은 약 중의 약
우리 민족은 단군 이래 수천 년 동안 쑥으로 뜸을 뜨면서 만병을 치료해왔다. 약초도 많은데 왜 하필 쑥으로 뜸을 떠왔을까? 바로 놀라운 쑥의 약리작용 때문이다.
우선 쑥은 연기, 증기, 즙, 냄새 모두 약효가 있다. 쑥을 태워서 그 연기를 몸속에 흡입하는 일, 즉 뜸을 뜨는 일, 또 그 즙을 피부에 바르는 일만으로도 만병을 치료하는 약효가 있다. 하물며 쑥 자체를 먹으면 얼마나 좋을 것인가? 아예 한꺼번에 뜸, 바르기, 먹기를 다해버리면 위대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특히 쑥은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약효가 있어 우리 몸의 뿌리를 강하게 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런 탓에 쑥은 우리 몸의 생리기능을 강화하고 체질을 개선시키면서 만병을 치료하는 효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밝혀진 쑥의 놀라운 약리작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강한 정혈작용을 한다.
병은 피가 탁하기 때문에 생긴다. 쑥은 다른 어떤 약초보다도 피를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과거 수천 년 동안 뜸을 뜨는 데 사용돼 왔다. 피가 깨끗해지기 때문에 순환이 잘 되어서 만병이 치료되는 것이다.
▶백혈구를 증강하고 병균을 살균한다.
우리 몸에서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식균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은 담배, 술, 약, 공해식품 등의 독이 충만하여 병균의 소굴로 되어있다. 쑥은 이 독들을 분해해서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니 쑥이야말로 공해독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의 구세주라 할 수 있다.
현대과학이 밝힌 쑥의 성분
쑥은 우리 몸에 영양을 공급하면서 병을 고치는 식품 겸 약이다. 그것은 쑥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성분 때문이다. 다음은 농촌진흥청과 일본과학기술청에서 만든 식품표준성분표에 의거해서 만든 쑥 성분표이다.
<쑥의 성분 분석표>
수분 : 81.4g 비타민 C : 22mg
당질 : 4.0g 단백질 : 7.3g
지질 : 0.8g 칼슘 : 140mg
섬유 : 3.7g 회분 : 2.0g
비타민 A : 7.940IU 인 : 70mg
철 : 0.9mg 니아신 : 1.5mg
비타민 B1 : 0.12mg 비타민 B2 : 0.23mg
내 몸에 좋은 쑥 제대로 먹는 법
▶생쑥 샐러드
쑥은 생으로 먹는 것이 비타민 C가 파괴 안 되고 기타 성분도 소실되지 않으므로 파, 당근, 배 등과 함께 샐러드로 해서 먹으면 좋다.
생즙을 만들 때는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사과나 배, 당근 등과 배합하면 좋다.
생즙을 마실 때는 쑥 3 : 기타 7의 비율을 지키는 것이 좋다. 공복 시에 보통 크기의 컵 한 잔 이내만 복용하라.
▶쑥송편과 쑥떡
쑥의 어린 새싹은 떡이나 송편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이때는 쑥의 연한 잎을 절구통에 찧어서 떡가루와 함께 반죽하면 된다.
▶쑥잼
압력 밥솥에 쑥 반, 약수 반을 담아 약한 불로 3시간 이상 달이면 걸쭉한 죽으로 된다. 이것을 작은 약병에 담아 마개를 잘하여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의 맨 아랫단 또는 서늘한 곳에 저장해 두어라. 새싹 또는 어린 잎을 구하지 못할 경우에는 큰 잎을 사용해도 된다.
이렇게 만든 쑥잼은 사과, 배, 당근 등으로 생즙을 만들어 쑥잼 3 : 생즙 7의 비율로 혼합해서 복용하라. 만약 환자가 추워할 때는 이 모든 것을 적당량의 감초, 생강과 함께 뜨끈뜨끈하게 달여서 먹으면 좋다. 특히 쑥잼은 된장국을 끓일 때나 떡반죽을 할 때 적당량을 사용해도 좋다.
▶쑥가루
쑥은 그늘에 말린 것을 가루로 만들어 두면 일 년 내내 사용할 수가 있다. 될 수 있는 한 새싹 또는 어린 잎으로 만들어라. 큰 잎으로 만든 것은 약용으로만 쓰는 것이 원칙이고 식용으로 쓸 때는 소량을 쓰되 쓴맛을 다른 식품으로 중화시켜야 한다. 가루로 만들 때는 잎, 줄기, 뿌리 전체를 사용하라.
이렇게 만든 쑥가루는 약탕기에 쑥가루 반 +약수 반 + 감초, 생강을 적당량 넣어 물이 반으로 되도록 달인다. 이때는 반드시 약한 불로 해야 한다.
이와 별도로 사과, 배, 당근 등으로 생즙을 만들어라. 그렇게 해서 쑥즙 3 : 생즙 7의 비율로 혼합한 것을 보통 크기의 컵 한 잔 이내만 공복시에 복용하라. 이 쑥가루를 식용할 때는 적당량을 딴 식품에 배합하면 된다. 가령 된장국을 끓일 때 쑥가루의 적당량을 첨가하면 된다. 떡을 만들 때는 물에 적당량의 쑥가루를 타서 이 물로 떡가루를 반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