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생콩으로부터 청국장으로 변하는 불과 20시간 사이에는 실로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피와 살을 정화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나타나고 설사, 변비 모두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영양덩어리 청국장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최고의 영양식 ‘청국장’
현대 영양학에서 최고의 영양식으로 생각하는 우유, 쇠고기, 계란은 썩으면 사람을 죽이는 ‘독약’으로 변모하는 데 밭의 고기라고 일컬어지는 콩은 썩으면 원 생콩의 성분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을 뿐만 아니라 생콩으로부터 ‘청국장’으로 변하는 불과 20시간의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위대한 기적이 일어난다.
첫째 100g당 약 1천억 마리 이상의 양질의 소화 효소균이 생겨서 이것들이 우리의 대장을 위시한 각종의 장기와 피와 살을 정화하여 각종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게 된다.
둘째 원래 생콩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 단백질을 분해하고 소화시키는 트립신이란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는 인히비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트립신 인히비터가 청국장이나 된장으로 되면 설사와는 반대로 완전 소화되어 암 같은 무서운 병균들을 죽여버리는 신기하고도 신기한 기적을 행한다.
이상과 같이 콩이 청국장, 된장으로 되면 설사, 변비 모두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실로 신기하고도 신기한 일을 한다.
이 세상에 설사와 변비 모두를 동시에 고치는 약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청국장, 된장균들이 대장 속에 득실거리고 있는 나쁜 균들을 몰살시키면서 대장 속을 대청소해 버리기 때문이다.
또 참으로 신기하고도 신기한 것은 원콩에는 비타민 B2가 0.3mg밖에 없는데 콩을 삶으면 0.05mg으로 격감하고, 이것이 썩어서 청국장으로 되면 0.56mg으로 급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타민 B2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또 지방을 연소시켜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 에너지를 발생한다.
따라서 만일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지방이 분해, 소화 안 되기 때문에 뚱뚱보로 되어서 병균의 온상을 만들게 된다.
또 비타민 B2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위대한 작용을 한다. 과산화지질이 우리 체내에 축적되면 우리의 세포가 노화되고 암 같은 무서운 병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져서 윤기가 없다. 입술이 마르고 거칠어서 터지고 입술 양끝, 혀, 입안 전체에 염증이 생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비타민 B2는 1일에 약 1.2mg인데 매끼에 청국장, 된장, 콩가루, 기타의 콩제품을 먹으면 된다.
☞참고하세요! 식품별 비타민 B2 함유량
미꾸라지 : 0.80mg
빙어 : 0.36mg
표고버섯 : 0.24mg
샐러리 : 0.03mg
내 몸에 좋은 청국장 직접 만들어보자
【재료】
메주콩 소두 2되, 김장용 굵은 소금 1컵(볶아 찧을 것), 고춧가루 1/2컵, 마늘 5쪽, 생강 1쪽.
【준비】
▶메주콩을 물에 쏟아서 떠오르는 콩은 버리고 씻어 일어서 하룻밤 불린다.
▶마늘을 까서 곱게 다진다.
▶생강도 잘 씻어서 다진다.
【만드는 법】
① 씻어 일어 하룻밤 불린 콩을 찜통에 넣고 손가락으로 으깨어질 만큼 푹 무르게 찐다. 솥에 물을 붓고 콩을 넣어 삶아도 좋다.
② 푹 무른 콩을 섭씨 60도로 식혀서 나무 상자나 소쿠리에 담고 위를 볏짚으로 덮고는 더운 방에서 섭씨 45도가 유지되게 담요 따위로 두껍게 싸서 따스한 곳에 두어 띄운다. 띄울 때 볏짚을 굳이 넣지 않아도 공기 중에 있는 납두균만으로도 가능하다.
③ 만 3일이 지나면 볏짚의 고초균이 번식하여 끈끈한 진이 나는데, 진이 날 정도가 되면 끄집어 내어 식힌 다음 여기에 다진 마늘, 생강, 고춧가루, 소금을 넣으면서 절구에 대강 찧어 항아리에 꾹꾹 눌러 담아둔다. 먹을 때는 물이나 쌀뜨물에 청국장을 풀고 김치를 송송 썰어넣고 맛좋은 생선, 멸치가루, 굴, 조개, 두부, 양파, 무를 넣어 끓인다.
※참고하세요!
▶청국장을 띄우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가 섭씨 45도 정도라야 한다. 따라서 겨울이 아닌 봄이나 여름, 가을에는 전기담요나 전기장판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볏짚은 야채 가게에 부탁하면 된다. 대로 엮은 대바구니(뚜껑있는 것)를 구해서 맨 밑에 볏짚 엮은 것을 깔고 그 위에 삶은 콩을 얹고 그 위에 또 볏짚 엮은 것을 얹어서 뚜껑을 덮고 담요로 잘 보온하면 된다.
▶공기가 들어가야 하므로 대바구니를 사용하는 것이다.
▶볏짚 엮은 것 대신에 볏짚을 콩 사이사이에 넣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