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생식은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며, 만병을 근치시키는 제1급 불로장수약이다. 생식을 하면 효소식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효소가 왜 중요한지 그 근거를 알아본다.
효소란 무엇인가?
효소는 우리가 먹는 식품을 소화, 흡수시켜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위대한 일을 한다. 효소는 우리가 먹는 식품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 몸속은 말하자면 하나의 거대한 화학공장을 축소한 것과 같다. 그 화학공장의 주임, 기사 또는 공장장의 노릇을 하는 것이 바로 효소다. 만일 우리 몸에 효소가 없다면 우리가 먹은 식품은 전혀 소화가 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남고, 우리의 살, 피, 뼈 등도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효소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효소는 알려진 종류만 해도 1000여 종이나 된다. 이 효소의 수가 적거나 기능이 약화되면 우리 몸에는 병이 생기고, 그 수가 많아지고 기능이 강해지면 우리는 무병장수할 수 있게 된다.
효소의 절대 필수조건
효소는 중요한 특징 한 가지가 있다. 효소는 섭씨 30℃ 내지 40℃에서 가장 힘차게 활동하고 가열하면 대부분 죽는다. 70℃ 이상으로 가열하면 효소의 기능이 약해지고 100℃가 넘으면 거의 다 죽어버린다. 쉽게 말해 음식을 팔팔 끓여 먹으면 효소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는 말이다.
우리가 병에 걸리고 빨리 죽는 대표 원인은 바로 음식을 팔팔 끓여서 먹는 화식 때문이라는 말도 있다. 화식이 문제가 되는 것도 효소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효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첫째 비결이 된다.
실제로 생채소와 과일을 전혀 먹지 않고 화식만 한다면 7년 이상 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그런 반면 만일 인간이 완전생식을 한다면 150세까지는 살 수 있다는 말도 있다.
특히 생식을 하면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병균에 대항하는 저항력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날마다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하게 살기 위한 첫 번째 요건이 된다. WHO는 날마다 여러 가지 채소와 과일을 270~400g 정도 섭취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