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내 몸에 ‘독’ 오백식품의 비밀

2009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158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오늘날 우리가 과거에 없었던 병인 암,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신장병 등 문명병으로 고생하게 된 원인은 이와 같은 병들이 없었던 시대에 우리들의 조상들이 먹었던 것과는 다른 음식, 일명 ‘오백식품’을 먹기 때문이다. 오백식품에 숨겨진 비밀을 알아보자.

현대인들은 과거에 우리들의 조상들이 먹은 음식이 맛이 없다면서 맛이 있도록 가공하는 과정에서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는 곳을 깎아내 버리거나 몸에 나쁜 화학성분을 첨가해서 먹기 때문에 병을 앓고 또 죽을 고생을 하고 있다.

옛날에는 식품가공 기술의 발달이 안 되어 자연이 준 그대로의 자연식품을 먹었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 문명병이 없었는데 오늘의 인간들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은 맛이 없다면서 가공하여 먹기 때문에 망조가 든 것이다.

자연은 우리가 주식으로 하는 쌀 한 알에도 온갖 영양분을 골고루 균형 있게 포함시켜 우리 인간이 주식으로 하면 건강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다. 그런데 인간들이 섣불리 가공해서 먹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그 결과는 자못 심각하다. 온갖 질병으로 숱한 고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백식품은 위험식품

오백식품이란 흰색으로 될 때까지 가공한 5종의 식품을 말한다. 즉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흰소금, 흰조미료를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오백식품은 어느 한 가지나 다 치명적인 위험식품이니 절대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를 알아보자.

▶흰쌀 = 우리의 주식인 쌀의 중요한 영양분은 거의 다 쌀의 씨눈과 속껍질에 집결되어 있다. 그런데 흰쌀인 백미에는 이것들이 전혀 없다. 맛이 없다면서 우리들이 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씨눈과 속껍질을 깎아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백미는 한마디로 설탕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 백미를 먹으면 빨리 늙고 정력이 없어지고 머리는 나빠진다. 안색이 나쁘고 감기, 두통, 빈혈, 변비, 비만, 불면 등 각종 좋지 않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흰밀가루 = 흰쌀과 같이 영양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씨눈, 속껍질이 정제과정에서 제거된 밀을 가루로 한 것인데 아주 쉽게 말하면 밀의 죽은 송장을 말려서 가루로 한 것이다.

성장과정에서 많은 화학비료와 농약을 먹고 저장과정에서 억수 같은 방부제, 제분과정에서 표백제, 그야말로 공해식품의 대표급이다. 이 밀가루를 가지고 빵, 과자, 국수 등을 만드는 데 만드는 과정에서 또 무엇이 들어가는지 말하면 한도 끝도 없다. 입에서는 맛이 있으나 이것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면 문명병의 원흉으로 된다.

건강교실

▶흰설탕 = 만일 이 세상에 흰설탕이 없다면 인간의 병이 반 이상 줄 것이며, 어린이 병의 주원인도 흰설탕이다. 흰설탕은 칼슘 도둑이다. 칼슘은 우리 인체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뼈, 치아, 손톱, 발톱 등을 만든다는 것쯤은 다 알겠지만 특히 피를 깨끗이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산성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준다.

흰설탕과 더불어 다음에 소개할 흰정제염도 칼슘을 빼앗아가는 도둑이다. 현대인들은 2종의 칼슘 도둑 때문에 정신이 불안해져서 흉폭한 범죄를 범하는 것이다. 또 요즘 사람들은 조금만 넘어져도 뼈가 부러진다. 정제염과 흰설탕을 지극히 좋아하기 때문이다. 즉 칼슘의 두 도둑을 먹기 때문에 칼슘이 너무나 부족해서 뼛속이 온통 때를 미는 속돌과 같이 구멍투성이로 되어 있다. 게다가 치아마저 약해져서 가는 곳마다 치과의원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흰소금 = 자연 그대로의 천일염을 먹으면 아무런 해가 없는데 인간들이 맛이 있게 하기 위해 깎아 먹는 데서 망조가 든 것이다. 소금의 주역할은 우리 위액의 주성분인 위염산을 만든다. 따라서 소금을 적게 먹거나 질 나쁜 것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된다. 시골의 할머니들이 손자가 배탈이 날 때 소금물을 먹이면 감쪽같이 낫는 것도 그 때문이다. 적혈구의 주원료는 철분이다. 이 철분은 위염산으로 소화 흡수된다. 따라서 소금을 적게 먹으면 빈혈이 되며 병세가 악화될 뿐이다.

▶흰조미료 = 석유에서 뽑아내는 글루타민산나트륨을 말하는 것이다. 만일 요즘 사람들이 먹는 음식물로부터 흰조미료를 제거한다면 맛이 없다고 야단일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이것 때문에 미각이 완전히 마비되어 건강에 좋은 자연식은 맛이 없다면서 불평을 한다.

실로 흰조미료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자연식을 거부시키는 제1급 원흉이다. 흰조미료의 독이 우리 몸에 오래 쌓이게 되면 암을 위시한 각종의 문명병을 유발하게 된다. 만일 우리가 흰조미료를 발명하지 않았더라면 인간은 자연식이 맛이 있다면서 잘 먹어 오늘날의 비극 대부분은 막았을 것이다.

TIP. 화학조미료 대신에…

1. 유기농 설탕 또는 감초 달인 물을 쓰자.

2. 100% 양조식품을 쓰자.

3. 참기름을 쓰자.

4. 마늘, 생강을 많이 쓰자.

5. 볶은 콩가루를 쓰자.

우리의 재래식 간장과 된장은 짜고 쓰나 이상을 혼합하면 맛과 영양이 기가 막히게 좋다. 특히 양파, 무를 잘게 썰어 다진 것을 많이 넣어 짠맛과 농도를 조절하면 최고로 맛있는 간장, 된장이 될 것이다. 된장과 간장은 반드시 자연염+메주콩으로 양조된 것이라야 하고 흰정제염을 사용한 것은 절대 금물이다.

정병우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