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생생희망가] 우울증 이겨낸 한상호 & 박경숙 부부의 이색체험

2008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초록호

【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두드리면 열린다고 했던가? 우연한 기회에 ‘두드리다’ 보니 그동안 굳게 닫혀 있던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새롭게 태어났다는 한상호(47)-박경숙(49) 부부. 15년 간 몸과 마음을 병들게 했던 묵직한 우울증을 벗어 던진 이들 부부의 사연 속엔, 또 어떤 희망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 그 속사정을 듣기 위해 이들 부부를 만나보았다.

자살을 기도했던 아내, 그리고 삶의 의욕을 잃었던 남편

지금도 아내를 생각하면 미안함이 앞서는 남편 한상호 씨. 27년 간 수많은 고생을 해왔던 아내 때문이다.

아내는 스물 둘의 나이로 3남 2녀 중 장남이었던 한상호 씨와 결혼, 슬하에 2남 2녀를 두었으며 평생 시부모님을 모셔왔다. 어린 나이에 시집와 시동생 네 명을 키우고 출가시켰으니, 그 고생이야 이루 말할 수 있으랴. 또 형편이 넉넉지 못했기 때문에 일하랴, 살림하랴, 애 키우랴, 시부모 모시랴, 아내가 짊어진 짐은 참으로 버거웠다.

결국 15년 전부터 우울증을 앓기 시작한 아내. “어느 날이었어요. 아내가 평소와는 아주 다른 행동을 했습니다. 종종 입버릇처럼 죽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었던지라 문득 아내가 자살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었죠.

자살기도 후 일주일 정도 입원했었는데, 약을 먹고 나더니 일주일 내내 잠만 자는 거예요. 의사선생님께 여쭤보니 우울증엔 명쾌한 치료약이 없다고.

오직 환자 본인과 가족의 노력이 절대적이라고 말씀하시더군요. 그땐 그저 막막할 따름이었죠.”

남편 한상호 씨 역시 아내처럼 우울증을 앓았다. 아내의 우울증으로 인해 점점 본인도 삶의 의욕을 잃어갔고, 집안에 악재가 터지는 등 우환이 잇따랐다. 한상호 씨가 살고 있는 파주지역에 극심한 수해가 발생해 큰 피해를 입었다. 안 그래도 넉넉하지 않은 형편이었는데 모든 것을 다 잃고 나니 정말 살 의욕이 없었다고.

“수해를 입고 학교 강당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나눠 준 구호품으로 끼니를 때울 때에는 그야말로 죽고 싶은 심정이었죠. 정말 이렇게 살아야 되나 싶기도 하고. 그 이후로도 두 번이나 더 수해를 당했어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살다보니 더 잃기도 하더라고요. 지금은 제가 작은 건축회사를 꾸려가고 있지만, 예전에는 건축현장에서 육체노동을 하다 보니 몸과 마음이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구궁통기법’으로 웃음 회복!

자그마치 세 번의 수해를 입으며 삶이 피폐해지고 마음이 황폐해지자 부부의 웃음도 사라졌다. 그러나 우연한 기회에 온몸을 두드려주는 색다른 건강법을 알게 됐다. 간, 위, 비장 등 우리 몸의 오장육부를 톡톡 두드려주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주요 핵심이었다. 일명 ‘구궁통기법’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우연히 구궁통기법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이런 게 우울증에 효과가 있을까 반신반의했는데 정말 거짓말처럼 우울증이 사라지더군요. 지금은 아내와 저 모두, 하루하루 즐겁고 행복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이들 부부가 예찬하는 구궁통기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주역의 후천 8괘를 신체에 대입하여 총 9개 구역(그림참조)으로 나누고, 각 궁별 이상이 있는 곳을 장기에 맞는 음악을 들으며 좋은 기억과 함께 몸을 두드리는 방법이다.

예들 들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화병이나 우울증에 걸렸다면 심장 구역인 리궁을 두드려주면 해소된다.

이때 자신의 손바닥 중앙으로 리궁을 두드리며, 생각은 여름에 떠오르는 태양을 상상하고, 음악은 여름과 태양을 연상할 수 있는 음악을 켜놓고 즐거운 마음으로 톡톡 두드려주면 심장질환이 치유된다. 단, ‘비만’ 증상에 두드릴 경우 살이 튀어나온 부분을 두드리는 것이 아니고 들어간 부분을 두드려야 한다.

덕분에 심한 우울증을 앓았던 아내는 2년 전 폐경이 됐음에도 다시 생리를 시작해 요즘은 활력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쉿, 이건 비밀인데요. 애들도 다 컸고 하니, 집사람에게 늦둥이 좀 나아달라고 졸라보려고요. 하하하”

구궁통기법으로 15년 간 계속되어 온 우울증을 꿋꿋하게 이겨낸 한상호-박경숙 씨. 이제 그간의 아픔은 모두 잊고 이들 부부에게 보다 행복한 내일이 펼쳐지길 간절히 바래본다.

<각 궁별 이상 시 나타나는 질병>

·선궁(바람) – 호흡기질환, 기관지천식, 폐암, 어깨관절 질환, 오십견, 중풍, 눈병(→ 노래 : 산바람 강바람/구성 탁법 : 조금 강하게)

·리궁(태양) – 화병, 우울증, 관상동맥질환, 정신적 질환, 순환기병, 냉증병, 갑상선질환, 두통, 면역성질환(→ 노래 : 햇빛은 쨍쨍/구성 탁법 : 빛 발산)

·곤궁(땅) – 팔 저림, 오십견, 당뇨, 심계항진, 위염, 비만, 알레르기(→ 노래 : 사랑하는 마음/구성 탁법 : 아주 부드럽게)

·진궁(우뢰) – 간, 담질환, 신장질환, 폐, 대장질환, 만성피로, 손끝 저림, 식욕부진(→ 노래 : 봄이 왔어요/구성 탁법 : 활발하게)

·황궁(대지) – 소화기계통질환, 당뇨병, 췌장암, 알레르기, 비만, 간질환(→ 노래 : 마이웨이/구성 탁법 : 양손으로 둥둥치며)

·태궁(연못) – 폐, 호흡기질환, 면역성질환, 골다공증, 요통(→ 노래 : 홍콩아가씨/구성 탁법 : 소곤소곤하게)

·간궁(산) – 변비, 맹장질환, 신장, 방광질환, 위장질환, 고관절이상, 다리 및 무릎질환, 하체비만, 면역력저하(→ 노래 : 까치까치 설날/구성 탁법 : 강하게)

·감궁(물) – 신방광, 비뇨기 계통질환, 산부인과 계통질환, 귓병(→ 노래 : 옹달샘/구성 탁법 : 찰랑찰랑하게)

·건궁(하늘) – 변비, 피부질환 등(→ 노래 : 아빠의 청춘/구성 탁법 : 하늘처럼)

* 이와 같은 질병이 있을 시, 구성(노래)과 함께 손바닥으로 둥둥 치며 즐거운 생각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하나현의 행복테라피] 젊은이들의 시대 유감 비트코인 우울증 해법 없나?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98p

    【건강다이제스트 | 브레인트레이닝 상담센터 압구정본점 상담센터장 하나현 원장】 “친구는 전세금 빼서 리플로 1억 원을 벌었고, 아는 사람은 비트코인으로 700만 원을 벌었다는데….” 회사원 A 씨는 이런 이야기를 주변에서 들으면서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열심히 일해 봤자 소용없다.’는 생각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자신은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고 자부했지만 순간순간 느껴지는 허무함에

  •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염증과 우울증 사이… 서서히 드러나는 사실들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48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전신 염증은 많은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일례로 심혈관질환, 암, 자가면역질환 등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최근에는 염증이 우울증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한 전문지의 발표에 의하면, 염증질환인 건선(psoriasis) 치료에 쓰이는 약(ixekizumab)이 중간 정도나 심한 건선을 갖고 있는 사람의 우울증 증상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우울증 개선에 좋은 허브들 “효과 크고 안전하다”

    2018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153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여러가지의 항우울제들이 나오기 이전부터 사람들은 우울한 증상을 없애주는 식물들을 널리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이들 허브 사용이 효과적이면서 안전하다는 과학적인 검증까지 더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물론 우울증의 양상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지만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에 허브를 활용해 보는 것도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2주 이상 지속될 때는 주요 우울증

  • [하나현의 행복테라피] 불안·우울할 때 배꼽힐링 어때요?

    2017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생동호 102p

    【건강다이제스트 | 정신과 전문의 하나현 원장】 “선생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꼬이듯 아파요.”라고 호소하는 여대생 환자가 있었다. 평소 불안과 우울한 기분이 롤러코스터 타듯 조절되지 않아 심리상담을 받기 시작한 분이었다. 필자는 환자들이 처음 왔을 때 기본적으로 장 점검부터 한다. 정신과 의사이지만 장 건강이 뇌 건강과 감정 관리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이 여대생의 장은

  • [이성권의 기공칼럼] 강박증, 우울증에… 뇌와 마음 분리법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의료기공에서는 몸과 몸, 뇌와 마음을 분리시키는 주객분리(主客分離) 치유법을 전수한다. 먼저 몸과 몸을 분리시키는 치유법은 건강한 몸에서 병든 몸의 객체(客體)를 이탈시켜 건강한 몸을 자신의 주체로 인식하고 건강한 몸을 지속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뇌와 마음을 분리시키는 치유법은 뇌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들을 또 다른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마음에서 떼어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