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최고의 장수식품 콩의 ‘힘’

2008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초록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피를 맑게 하는 최고의 식품을 아세요?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기적의 식품을 아세요? 바로 콩입니다. 제1급 장수식품 콩, 콩의 신비한 효능을 밝혀봅니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수는 무려 60조이다. 이것들의 주성분이 단백질이다. 이 단백질을 적게 먹거나 질이 나쁜 것을 먹으면 건강이 절대로 존재할 수 없다. 우리는 이때까지 쇠고기, 우유, 계란 등이 최고의 단백 영양식인 줄 알고 먹어왔다. 그러나 이것들은 썩으면 독이 된다. 그래서 공해식품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콩이 우리 몸 속에 누적된 독을 말끔히 청소해준다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콩은 썩으면 된장, 청국장으로 되며, 영양분이 더 좋아진다. 우리 몸 속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의 영양소를 합성하고 몸 속의 독까지 청소해주는 것이다. 그것은 콩에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콩의 신묘한 효능

▶콩에는 리놀산이 많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계란 등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지방은 몸밖에서도 진득진득한데 이 놈이 몸 속에 들어가면 피를 진득진득하게 해서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혈관벽에 달라붙어서 혈관을 좁혀 버려 피가 잘 흐르지 못하게 하므로 이것들을 먹는 현대인들이 병으로 앓아 죽어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이에 반해서 콩기름, 참기름 등의 식물성 지방은 몸 밖에서도, 또 몸 안에서도 진득진득하지 않고 덩어리가 지지 않기 때문에 피의 흐름을 하등 방해하는 일이 없고 몸 속 구석구석을 잘도 흘러간다.

특히 식물성 지방에 포함되어 있는 리놀산은 동물성 지방으로 생긴 핏속 또는 혈관 벽에 달라붙어 있는 진득진득한 물질인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밖으로 몰아내 버리고 혈관을 유연하게 하는 놀라운 작용을 한다.

따라서 콩을 많이 먹으면 혈관병인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 치료할 뿐만 아니라 만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도 지대한 역할을 하게 된다.

▶콩에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E는 젊어지는 비타민, 미용비타민, 섹스비타민이라고 일컬어지는 데 젊어지고 싶거나 정력을 강화하고 싶거나 아이를 못 낳아 고생하고 있는 여성들은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는 콩을 부지런히 먹어야 한다.

이 비타민 E의 약리작용은 혈관강화, 혈액순환 촉진, 세포 노화 방지, 근육위축 방지, 성기능 강화, 신경강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타민 E의 1일 소요량은 약 10mg이므로 콩나물이나 콩가루 등을 1일에 50g 정도만 먹어도 충분하다.

이외에도 콩에는 변비를 예방하는 섬유, 악성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막고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레시틴, 그리고 지극히 신비로운 물질 사포닌도 들어있어 우리 몸의 산화를 막는 효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내 몸에 좋은 콩 이렇게 드세요!>

●밥을 지을 때는… 반드시 3할 이상의 콩을 섞어라.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콩을 따로 삶아서 절구통으로 빻아서 넣거나 콩가루를 사용하는 등 콩을 변형시켜서 먹이도록 한다.

●반찬으로는… 반 이상의 콩제품을 사용할 것. 된장이나 청국장+두부+야채국, 된장이나 청국장+야채+조개국, 콩나물 무침 또는 국 등.

●간식으로는… 콩 볶아먹기, 엿+콩 볶은 것+깨+생강으로 된 범벅 등을 먹으면 좋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