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당뇨, 변비, 불면증에 효과 탁월
중국 사람들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물을 우리보다 많이 먹는 데도 불구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환자가 월등하게 적은 이유가 뭘까. 이 의문은 오랫동안 필자의 뇌리에서 떠나지않았다. 그리고 몇 년 동안의 관찰 결과 그 비밀이 양파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그 해답을 풀어보자.
양파는 당뇨병에 효과 탁월
양파는 혈액을 깨끗이 해서 덩어리지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모든 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특히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의 공포의 대상인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사람이 당뇨병에 걸리면 만병이 유발된다. 그러니 양파야말로 현대인을 살리는 구세주인 셈이다. 양파가 당뇨병을 고치는 과학적인 근거는 양파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슐린이란 무엇인가?
인슐린은 위(胃)의 뒤쪽에 있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간장에서 여러 종류의 영양소로 만들어지는데 일단 고체로 저장되었다가 체세포에 공급될 때에는 액체인 포도당으로 변해서 체세포에 공급된다. 이때에 인슐린은 불쏘시개와 같이 꼭 필요한 존재이다.
그런데 만약 췌장이 약해져서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다면 그 포도당은 체세포에 흡수되지 않고 뇨(오줌)에 섞여서 나와버리는 데 이것을 당뇨병이라고 한다. 즉 오줌에 당이 있는 병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당뇨병에 양파는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만병의 근원인 변비 예방, 치료에도 도움
식품 가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먹기 싫은 섬유질을 제거한 몰랑몰랑한 음식을 좋아하는 현대인에게는 공통적으로 변비환자가 많다. 일단 변비에 걸리면 변이 썩어 독을 만들어서 만병을 유발하게 된다.
이 변비를 예방하는 데는 섬유질을 제거하지 않은 현미나 통보리를 먹는 것이 좋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자면 양파 또한 변비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따라서 현미와 통보리, 양파를 함께 먹으면 천하 제일의 변비약이 되는 것이다.
양파를 잘게 썰면 눈물이 나고 코에도 자극을 주게 된다. 이것은 양파에 포함된 ‘이오우’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 이오우는 대장에서 단백질이나 세균 등과 결합해서 유화수소를 만들고 이것이 장관에 작용하여 변통이 잘 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양파에 포함되어 있는 섬유도 장벽을 자극해서 배변하는 운동을 도와주게 된다.
양파는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양파에는 ‘이유화 푸로빌’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B1은 몸의 피로와 신경피로를 회복시키는 구실을 하는데 ‘이유화 푸로빌’은 먹은 식품에 포함된 비타민 B1의 작용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따라서 양파를 먹으면 피로가 회복되고 신경이 안정되기 때문에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보다 구체적인 활용법은 매끼에 생된장+생양파를 꼭 먹는 것이다. 그리고 잠자기 전에도 생양파+생된장+자연생수를 먹고 머리맡에도 양파를 썰어 담은 접시를 두어서 양파 냄새를 맡으면서 잠을 자면 크게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과 병행해서 현미 중심의 자연식을 철저히 하면 불면증이 개선된다.
양파는 어떻게 먹는 것이 좋나?
양파를 먹는 데는 된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의 재래식 콩된장은 건강에 이로우므로 가능한 한 우리의 재래식 콩된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양파를 보다 효과적으로 먹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콩을 볶아서 가루로 만든다. 이때 콩은 사용 직전에 볶는 것이 좋다.
② 된장에 볶은 콩가루를 된장의 3배쯤 첨가한다.
③ 양파를 잘게 썰어 다져서 첨가한다. 양파 다진 것의 양은 된장의 약 2배쯤이 적당하다.
④ 마늘 다진 것을 정확히 첨가한다. 마늘은 양파의 사촌형이고 양파는 마늘의 4촌 동생이다. 마늘이 양파보다 더 좋지만 생으로 먹기가 힘들고 냄새가 고약하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마늘은 생것 그대로도 먹기가 힘든데 된장에 다져 넣으면 입에서는 “어서 오십시오.” 한다는 것이다.
⑤ 여기에 누른 설탕이나 물엿을 적당히 탄다.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은 ‘뉴 슈가’ 등을 사용한다.
⑥ 생강 다진 것과 땅콩 가루를 첨가하면 맛이 더 좋다.
⑦ 볶은 깨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첨가한다.
이상의 재료에 물 한 방울도 타지 말고 순 양조식초만 타서 갠다. 이렇게 만든 된장에다가 욕심 사납게 생 양파를 찍어 먹어보라. 그야말로 세계 제 1의 보약 겸 항암제를 먹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