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강렬한 색깔만큼이나 강력한 효능을 지닌 식품으로 당근을 빼놓을 수 없다. 당근 또한 콩에 버금가는 최고의 장수식품 중 하나다. 영양학적으로 살펴보아도 당근은 일급 식품으로 분류된다.
당근을 과학적으로 알아보면
당근을 먹을 때마다 걱정되는 일을 먼저 해결하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상식 중 하나는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다른 야채와 함께 먹으면 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해버린다.”는 속설이다.
그런데 알고 보면 여기에는 숨은 비밀이 하나 있다. 사실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다. 그런데도 당근에는 비타민 C가 많은 이유를 연구해봤더니 당근 속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많아서 이것들이 아스코르비나아제와 협력해서 당근의 그 좋은 성분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된장에도 사실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있다. 그러나 동시에 그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많아서 양자가 협력하여 암균 등을 죽이는 명약이 되는 것이다.
어느 학자가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만 뽑아서 다른 야채의 비타민 C에 작용시킨 결과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보고 그런 속설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상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당근에는 각종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있고 특히 비타민 A는 놀랄 만큼 많이 들어 있다. 이러한 비타민 A는 놀라운 약리작용을 한다.
1. 시력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다
시력은 건강의 척도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근은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로 좋다. 따라서 당근은 매끼 먹자.
2.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최고 미용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피부병이 잘 생긴다. 당근을 먹으면 피부병을 예방,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3. 빈혈을 치료하는 데도 최고!
빈혈에 좋은 식품으로 동물의 간이 적극 추천된다. 하지만 동물의 간에는 콜레스테롤도 많이 들어있다. 그것보다는 당근을 먹는 것이 더 좋다.
이렇듯 우리 몸에 좋은 당근은 생 것, 익힌 것 다 좋으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