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성효경(약사, 한국영양요법연구회 회장)】
만성피로는 통상적으로 고지방, 고정제탄수화물(흰 쌀밥, 흰 밀가루) 식사 및 정서적 스트레스의 결과이다. 약물, 커피, 알코올, 담배, 스트레스 및 부적절한 식사습관은 일종의 에너지 도둑이라고 볼 수 있다. 만성피로는 또 당뇨병, 캔디다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빈혈, 암, 저혈당증, 알러지, 흡수장애, 순환장애, 단핵세포증에 의해서 야기되기도 한다. 에너지 상실로 특징 되는 피로는 무기력한 삶에 의해 야기되기도 하는데, 뚜렷한 육체적 원인이 없이 피로가 계속될 때는 삶의 방식을 바꿔보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추천 식품 : 신선한 과일, 야채, 도정하지 않은 곡류, 씨앗 및 견과류가 아주 좋다.
금기 식품 : 설탕, 알코올, 지방질, 커피, 흰 밀가루 식품 및 고정제탄수화물 식품은 에너지 도둑으로 피해야 한다.
꼭 필요한 영양소 : 고단위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A, C, E, 셀레늄, 옥타코사놀, GTF 크롬.
먹으면 좋은 기능성 식품
– 화분 : 에너지 레벨을 극적으로 높이는 것이 밝혀져 있다.
– 맥주효모 : 비타민 B군의 최적 공급원이다.
– 프로폴리스 : 뛰어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로할 때 나타나는 유리기, 활성산소를 깨끗이 청소한다.(녹즙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
하나 더! 정성체중의 유지 및 적절한 운동이 필수적이다. 운동을 하는 동안 뇌는 엔도르핀, 엔케파린 및 통증해소물질을 생산한다. 운동은 최고의 면역증강 효과가 있다. 또한 운동은 우울증을 없애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