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승혁 박사(제생한의원 원장)】
대개의 암은 식생활로 예방할 수 있다. 우리에게 많은 암인 위, 대장, 식도암 등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화기계의 암이기 때문이다. 즉 암이 되고 안 되고는 식생활이 크게 좌우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생활은 어떠한가? 혹 암에 걸리기 쉬운 식생활은 아닌가? 한 번 체크해보아 암에 대한 두려움을 훌훌 털어내자.
☞혹시 내 몸에도? 암 발생 미리 아는 식생활 진단 테스트
1. 아침식사를 거르는 일이 잦은가? (예, 아니오)
2. 잘 씹지 않고 먹으며 한꺼번에 많이 먹는가? (예, 아니오)
3. 만복이 될 때까지 먹지 않고는 직성이 풀리지 않는가? (예, 아니오)
4. 밤에는 항상 10시가 지나서,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 3시간 전에 밤참을 먹는 일이 많은가? (예, 아니오)
5. 야채는 끼니마다 먹지 못하는가? (예, 아니오)
6. 녹황색 야채를 먹지 않는 날이 있는가?(예, 아니오)
7. 콩, 감자, 해조류, 버섯, 근채류 중 한 가지도 먹지 않는 날이 있는가? (예, 아니오)
8. 육류는 기름기 있는 것을 좋아하는가? (예, 아니오)
9. 반찬은 짠 것을 좋아하는가? (예, 아니오)
10. 하루 한 끼는 외식을 하는가? (예, 아니오)
11. 과일은 별로 먹지 않는가? (예, 아니오)
12. 가공식품을 하루에 3회 이상 먹는 경우가 많은가? (예, 아니오)
13. 우유를 하루에 1팩(200ml)도 먹지 않는가? (예, 아니오)
14. 뜨거운 음식이 좋은가? (예, 아니오)
15. 술을 많이 마시는가? (예, 아니오)
16. 단것이나 과자류를 좋아하는가? (예, 아니오)
☞체크 포인트
※이상의 문항을 체크해보아 ‘예’와 ‘아니오’의 숫자를 집계한다.
▶‘예’가 0~2개일 때 : 우수
매우 건전한 식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이다. 현재의 식생활을 유지하면서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풀어주면 좋다.
▶‘예’가 3~5개일 때 : 양호
그런 대로 양호한 식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이다. 그러나 기름류, 특히 동물성 기름은 금물이다. ‘예’라는 항목을 하나라도 더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가 6~9개일 경우 : 위험
다소 위험한 식생활로 기울고 있다. 실행하기 쉬운 것부터 ‘예’의 항목을 줄여야 한다. 우선 3개는 줄이도록 애쓴다.
▶‘예’가 10~16개일 경우 : 매우 위험
매우 위험한 식생활이다. 이대로 가면 암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성인병에 걸리게 된다. ‘예’하는 대답의 수가 많을수록 암에 걸리기 쉬운 식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위의 테스트 항목에서 한 가지라도 ‘아니오’라고 대답할 수 있는지 식생활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그리고 암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을 식생활에 끼어넣는 등 반드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예’라는 대답이 줄어들지 않는 사람은 다음에 소개하는 식품들을 참고로 하여 식생활에 암을 억제하는 식품을 가미시키면 좋다.
암을 유발하는 식품, 암을 예방하는 식품
▶식도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품 –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물, 영양가가 적은 식품, 지나친 음주
·암을 예방하는 식품 – 녹황색 야채, 과일, 영양가가 많은 식품, 우유, 유제품
▶폐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품 – 흡연, 대기오염, 먼지
·암을 예방하는 식품 – 영양가가 많은 음식, 녹차, 녹황색 야채, 비타민 A, 카로틴
▶위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
품 – 곡물식품의 과잉 섭취, 염분의 과잉 섭취,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 불규칙적인 식사, 볶아먹기
·암을 예방하는 식품 – 신선한 야채, 녹황색 야채, 과일, 우유, 유제품
▶대장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품 – 고지방식품, 알코올, 식이섬유가 없는 식품
·암을 예방하는 식품 – 식이섬유, 야채, 콩, 우유, 유제품, 생선류
▶간장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품 – 곰팡이가 든 식품, 알코올
·암을 예방하는 식품 – 영양가가 많은 식품
▶유방암일 때
·암을 유발하는 식품 – 고지방식품, 고칼로리식품
·암을 예방하는 식품 – 곡류, 비타민 A,
평소에 이상과 같은 식품에 주목하여 가려먹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들의 몸 속에는 60조 개나 되는 세포가 있는데, 여기에는 모두 암 유전자가 있다. 어떤 발암물질에 의해 이 발암 유전자가 작용하여 세포 속에 있는 핵이 커져서 이상세포가 되는 것이 암의 제 1단계이다.
하지만 몸에 저항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져 이 암의 새싹을 성장시키는 발암물질의 힘이 커지면 암 유전자는 활동이 활발해져 제 1단계의 이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화해버린다. 이것이 암의 2단계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암의 새싹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20년이나 걸려 서서히 생긴다. 그러니까 사람은 20세쯤 되면 암의 새싹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또 새싹이 있어도 그것이 초기암이 되기까지는 20~30년 정도 걸린다.
이러한 암에 걸리느냐, 걸리지 않느냐는 우리들의 식생활에 달려있다.
이처럼 암은 나이가 들수록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암을 미리 막으려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발암물질이 있는 식품은 가급적 피해가는 것이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