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백경미 기자】
【도움말 | 연세성형외과 안면윤곽클리닉 이병민 원장】
【도움말 | 이지슬림 고경미 원장】
어느 날 문득 내 얼굴형이 이상해졌다고 느낀 적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턱이 사각이 된 것 같기도 하고 광대뼈가 너무 돌출된 것 같아 이리저리 만져보며 어떻게 해야 될지 고민했던 기억. 울퉁불퉁 보기 좋지 않은 얼굴형을 혼자서 예쁘게 가꿀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자.
평소 습관이 얼굴형을 만든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쁜 얼굴형의 기준은 계란형이 되었다. 갸름한 얼굴형을 가진 여성만이 미인의 기본 조건에 들 수 있게 된 것이다. 과거에는 보름달 같이 둥근 얼굴형을 선호했지만 현재에는 튀어나온 곳 없이 매끈하고 작은 얼굴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서양에서는 돌출된 광대뼈나 사각턱을 매력적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아름답고 이상적으로 생각되는 얼굴형은 시대적 상황, 사회분위기, 인종적인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들의 얼굴형이 계란형이기를 희망한다. 얼굴형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어렸을 적에는 자신도 계란형이었다고 주장을 한다. 하루아침에 얼굴형이 바뀌었을 리는 없고 도대체 언제 어떻게 왜 울퉁불퉁한 얼굴로 바뀌어버렸을까?
연세성형외과 이병민 원장은 “대개 얼굴뼈는 사춘기 이후에 급속하게 자라게 됩니다. 일부는 습관에 따라 얼굴형이 변하기도 하는데 오징어 같은 딱딱한 음식을 많이 씹거나, 습관적으로 껌을 씹고 턱을 손으로 받치고 있는 경우에는 턱뼈나 턱의 근육을 과도하게 자라게 합니다. 또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만 오랜 기간 씹게 되면 씹는 쪽만 발달하여 얼굴형이 삐뚤어지게 됩니다.” 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울퉁불퉁 삐뚤어진 얼굴형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조금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식을 씹을 때는 양쪽 어금니를 고루 사용한다. 한쪽으로만 씹게 되면 턱관절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척추와 꼬리뼈 바른 자세 여부가 얼굴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앉아 있을 때나 잠을 잘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얼굴형은 일상에서 반복적인 표정에 의해서도 변할 수 있다. 얼굴에는 표정근이라는 30여 개의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들을 많이 사용하여 좋은 표정을 나타내는 근육이 발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병민 원장은 “사람을 대할 때 얻는 인상은 주로 얼굴에서 이루어지며 아무리 날씬한 여성도 얼굴이 크고 넓으면 언뜻 몸매도 비슷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평상시 얼굴근육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표정하게 있으면 큰 얼굴이 되기 쉽고 한쪽만 표정을 짓거나 씹는 데 사용하면 얼굴 좌우 균형이 달라지면서 얼굴이 비뚤어지고 한쪽만 커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밝고 바른 표정으로 얘기하며 많이 웃도록 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 동작을 크게 하여 표정근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예쁜 얼굴형 만들어주는 간단 지압법 따라하기
오목조목 예쁜 얼굴형을 갖고 싶다면?
그렇다면 주목하자. 누구나 손쉽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이지슬림 고경미 원장은 “얼굴형은 잘못된 습관으로 삐뚤어지거나 보기 싫게 변형될 수 있지만 잘 관리하고 지압해주면 얼마든지 예쁜 얼굴형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비결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광대뼈가 돌출됐을 때
광대뼈 밑 중앙부분에 움푹 들어간 곳이 있는데 이것을 3차 신경점이라 한다. 3차 신경점을 코 안쪽으로 모아주듯이 지그시 눌러준다. 이때 양쪽을 똑같이 균형 잡아서 눌러줘야 광대뼈가 삐뚤어지지 않는다. (그림 넣기)
▶사각 턱일 때
튀어나오고 각이 진 부분 모서리를 안으로 말아서 넣는다는 느낌으로 눌러주면 턱 선이 부드러워진다. 이때 하악골과 상악골의 물림부분이 더 늘어날 수 있으니 주위의 근육을 풀어 릴렉스 된 상태에서 지압을 한다.(그림 넣기)
▶이중 턱일 때
처진 근육을 올려주는 방법이 중요하다. 턱 밑에 있는 살을 꼬집어서 잡아 가지고 귀밑까지 올라간다. 늘어진 턱이 업이 되어 이중 턱이 없어진다. (그림 넣기)
▶작은 얼굴 원할 때
귀 뒷부분과 볼 살을 손바닥으로 쓸어 내려준다. 림프와 부종이 잘 빠지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때 너무 짓누르면 얼굴 윤곽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고무풍선을 만지듯 살살 쓸어 내린다.(그림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