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백경미 기자】
【도움말 | 수원여자대학교 미용예술과 고혜정 교수】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서 성공을 한 뒤에는 걱정거리 하나가 따라 붙는다. 날씬해졌는 데도 불구하고 배, 팔의 축축 늘어진 살들 때문에 몸매를 드러내지 못한다는 것. 처진 살들이 야속하게만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탱탱한 피부를 되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예방이 중요
죽도록 노력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한 A양. 민소매 티와 배꼽티를 입을 날만 손꼽아 기다렸던 그녀의 꿈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살을 뺀 후에 흉하게 남겨진 처진 살 때문. 살만 빼면 걱정거리가 없을 줄 알았는데 처치 곤란한 문제가 그녀를 또다시 한숨짓게 만들었다.
살이 처지는 이유는 꼭 다이어트 때문만은 아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출산을 한 후에 뱃살이 많이 처지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살이 점점 처지게 된다. 탱탱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간직하고 싶은 것이 모든 사람의 마음이 아닌가. 젊을 때의 피부를 영원히 유지하고 싶다는 것은 욕심일지 몰라도 최대한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생활하는 것은 누구나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수원여자대학교 미용예술과 고혜정 교수는 “평소에 살이 처지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을 뺀 후나 나이가 들면서 처지는 살들은 충분히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처진 살을 수술이나 치료적인 요법으로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라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살이 처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살 처짐 미리미리 예방책
▶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해 준다.
갑자기 단기간에 무리해서 살을 많이 빼면 살이 늘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최소한 6개월은 꾸준히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면서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달리기를 해주고 30분~1시간 정도 웨이트 트레이닝 해주면 효과적이다. 이때 알맞은 영양보충을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채식위주, 생선, 닭고기 가슴살 같은 저지방 식품을 주로 섭취하고 하루에 6끼를 나누어서 섭취한다.
▶ 늘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온몸의 근육이 골고루 균형 있게 발달될 수 있도록 허리를 꼿꼿이 펴는 바른 자세를 습관화한다. 구부정한 자세가 반복되면 몸매가 비뚤어지고 자세가 늘어져 살도 처질 수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허리와 어깨를 꼿꼿이 펴고 자세를 바로 잡도록 한다. 무심코 다리를 꼬고 앉는 것도 요주의. 한쪽으로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바디라인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유지한다.
살이 처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 운동 습관이 없는 사람은 일생 생활에 속도감을 낸다. 지하철 안에서도 서 있고, TV를 볼 때도 계속 움직여주는 등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생활 태도가 필요하다.
실전! 처진 살 올려붙이는 법
아무리 예방을 해도 살이 처지는 경우가 있다. 여성들은 아기를 출산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배가 처지기 마련이다. 다시 탄력 있는 피부를 갖기 위한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자.
▶처진 살 해결하는 마사지요법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활성성분들을 포함한 화장품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꾸준히 해준다면 피부의 탄력을 더해주고 바디라인을 아름답게 디자인할 수 있다. 이때 셀프 마사지 시간은 부위별로 10분 정도가 적당하다.
·처진 뱃살이 고민될 때 마사지법
오른손을 배꼽의 아래부위에, 왼손은 배꼽의 위 부위에 엇갈리게 나란히 댄 상태에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엇갈리면서 나선형을 그리며 돌린다. 하루 5번 정도 해준다.
·팔뚝살이 처졌을 때 마사지법
손을 반대편 어깨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팔꿈치에서 어깨까지 쓰다듬기를 한다. 그 다음 팔의 위아래 부분을 살짝 집어주면서 맞잡기 해준다.
·허벅지살이 처졌을 때
허벅지를 가볍게 내려놓은 상태에서 엄지를 벌린 상태로 엄지와 둘째손가락 사이를 이용하여 허벅지를 감싸면서 위, 아랫면을 가위질하듯이 내려가고 올라오는 동작을 허벅지 전체에 실시한다.
▶처진 살 개선하는 바디 래핑(Wrapping)
압박 붕대의 원리를 이용, 단시간동안 특정 부위에 랩을 감아주는 것이다. 랩을 감고 유산소 운동이나 사우나를 하면 피부에 일정한 압력을 가해, 울퉁불퉁한 바디 라인을 잡아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그렇지만 너무 타이트하게 감으면 피부 순환에 방해가 되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 피부에 탄력을 주는 슬리밍 제품을 바르고 마사지한다.
· 살이 잘 처지는 팔뚝이나 허벅지 등 원하는 부위에 랩을 감는다.
·유산소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에는 조깅, 걷기, 싸이클 등이 있는데 강한 강도로 짧게 하는 것보다는 천천히 오랫동안 하는 것이 좋다.
·샤워 후 보습제품을 발라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