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요법전문가 김용한】
일에 열중하는 사람에게 어깨 응결이라는 증상이 잘 일어난다. 어깨 응결은 많은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경시되기 쉽다. 어깨 응결은 어깨뿐만 아니라 목줄기와 등줄기도 동시에 불쾌해지는 일이 많아 대단히 괴로운 증상이다.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 자연요법을 소개한다.
어깨 응결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어깨나 목의 근육은 몸의 모든 부분의 질환에 의해 긴장이 심해지고, 이 때문에 어깨 응결이 생긴다. 위장, 폐, 간장, 눈과 코, 귀, 치아에 이상을 가져오거나 혈압이 높거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에게 어깨 응결이 잘 생기는 것은 이 때문이다.
어깨 응결이 오래 계속되는 경우 질병과의 관련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병적인 원인이 없는 어깨 응결은 근육이 긴장하고 수축하여 혈행이 나빠지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태반이다.
어깨 응결 가운데도 가장 많은 원인은 정신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압박이 신경에 작용해 혈행을 나쁘게 하는 것이다. 애써 기분전환을 하도록 하고 자세를 교정하며 적절한 운동, 목욕 등으로 혈행이 좋아지게 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식사와 영양섭취, 충분한 수면 등으로 어깨 응결 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
혈행을 좋게 하는 생강 파스타
식욕증진, 구역질 등 민간약으로 광범위하게 효용이 있는 생강은 혈행을 좋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날생강을 갈아서 밀가루와 반죽하여 파스타로 만들어 환부에 붙이면 혈행이 좋아지고 어깨 응결이 아주 편해진다. 생강으로 담근 술도 효과가 좋다.
어깨 통증을 가볍게 하는 양파·생강찜질
양파에 포함되어 있는 자극 성분은 파나 마늘과 마찬가지의 유화 아릴이다. 이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혈행을 왕성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강판에 간 양파와 생강을 된장과 섞거나 밀가루와 섞어 반죽한 다음 거즈에 싸서 환부에 붙여 찜질한다. 2시간 정도 지나면 마르게 되는 데 새 것으로 갈아붙이면 된다. 2~3회 교체하는 동안 통증이 완화된다. 고혈압에는 붉은 양파껍질을 달여 마시면 효과적이다.
염증에 좋은 효과! 식초·소금탕 찜질
식초는 피로회복에 없어서는 안 될 식품이다. 특히 양질의 양조식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불안 초조를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다. 식초를 사용한 조리를 식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외용약으로도 사용하면 좋다. 열이 따르면 괴로운 어깨 결림인 견비통에는 열탕 1리터에 소금을 2티스푼, 식초는 큰 숟가락으로 2번 탄다. 이 물에다 거즈를 적셔 따뜻하게 환부에 댄다. 몇 번 되풀이하면 혈행이 좋아지고 견비통이 완화된다.
견비통 초기에는 칡뿌리를~
칡은 꽃도 약용이 되는데 주로 뿌리를 사용한다. 한방에서는 이것을 갈근이라고 하며 갈근탕의 원료가 된다. 갈근탕은 일반적으로 감기약으로 알려져 왔으나 실은 상반신에 나타나는 많은 염증에 유효하다. 그 중에도 어깨나 목덜미의 긴장과 응결의 초기 치료에 효과가 좋다. 칡뿌리를 햇볕에 말려서 달인 다음 공복에 마시면 효과적이다. 날 것을 구하지 못할 때는 건재 약방에서 말린 것을 구하여 써도 좋다.
어깨 통증 완화엔 쑥부지깽이와 감초탕
한약재로 많이 쓰이는 감초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과 기침, 담, 구역질과 치질의 묘약으로도 쓰인다. 화기에 채집한 쑥부지깽이(들국화)의 잎과 줄기를 건조시킨 것을 감초와 함께 달여서 1일 3회 공복 시에 복용한다. 장기간 복용하면 견비통의 통증도 완화된다.
어깨 응결은 혈압 이상이나 갱년기 장애, 담석증·담낭염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하자.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은 피하고 책상과 의자의 높이가 맞지 않을 때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