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민형기의 건강요리] 슬픔, 분노, 미움 잠재우고 내 마음을 평온하게~ 밥상 위의 마음 음식

2014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22p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우리는 마음먹은 대로 매순간 다시 태어납니다. 마음은 사유라기보다 먹는 음식과 다름없습니다. 몸과 마음은 하나입니다. 몸은 보이는 마음이고, 마음은 보이지 않는 몸입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고, 마음이 울면 몸도 웁니다.

대한민국 마음이 울고 있습니다. 여전히 온 국민이 마음으로 울고 있습니다. 지금 그 의미심장한 ‘세월’이란 단어를 입 밖에 내는 사람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이들의 몸과 마음이 울고 몸과 마음이 병들고 있습니다.

마음도 음식입니다. 마음을 음식처럼 드세요. 가볍게 눈을 감고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다음 말씀을 떠올리십시오. 몸과 마음이 지금보다 2배 이상 건강해지고 2배 이상 성공하는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1. ?나는 매일 매일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2. ?나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대하고 긍정적인 태도는 발전과 기쁨을 가져다준다.

3. ?나의 몸은 나날이 더욱 더 건강해지고 나의 마음은 나날이 더욱더 행복해진다.

4. ?나의 정신 능력은 무한하다. 내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나는 그것을 반드시 이룰 수 있다.

5. ?나의 진정한 행복은 이 세상과 사람에 대한 진정한 사랑에서 얻어진다.

이번 달에는 분노, 슬픔, 미움 등 불편한 마음을 평온하게 다스리는 밥상 음식을 보내 드립니다.

화를 다스리고 집중력을 높이는 허브 메밀전·허브차?

【재료】

메밀, 현미찹쌀가루, 현미유, 허브(로즈마리, 파인애플민트, 박하 방아 등)

【만드는 법】

1. 허브를 물에 씻어 준비한 다음 반죽한 메밀, 현미찹쌀가루에 묻혀 현미유로 전을 부친다.

박하 등 허브는 내분비계를 조절하여 집중력을 높인다. 친환경 매장에서 허브차를 구하여 자주 마시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주고 식욕을 떨어뜨려 다이어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신경안정과 불면증, 스트레스 다스리는 대추마늘함과·대추차

【재료】

대추 적당량, 통마늘 적당량, 계란 흰자, 현미찹쌀가루

【만드는 법】

1. 대추를 씻어 돌려 깎기 하여 씨를 제거한다.

2. 통마늘 끝을 다듬어 찜기에 살짝 찐다.

3. 대추에 통마늘을 넣어 계란 흰자에 묻혀 그 위에 현미 찹쌀가루를 묻힌다.

4. 현미유에 3의 대추를 살짝 튀긴다.

*대추차는 물 1L에 대추 15개, 감초 5g을 넣어 중간불로 2시간 정도 달인다.
대추차는 정신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인다. 불안이나 우울증에 좋다.

증오와 분노를 다스리는 토마토 김치·토마토 표고버섯탕

【재료】

표고버섯, 토마토, 북어포, 무, 다시마, 양파, 파, 유정란, 발효소금

【만드는 법】

1. 북어포, 썬 무와 다시마를 냄비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은 다음 중불로 20분 정도 끓인다.

2. 손질된 표고버섯과 토마토, 썬 양파와 파를 넣고 유정란을 푼 다음 적당히 끓인다.

토마토 김치? 덜 익은 파란 토마토를 손질하여 깍뚝 썰어 일반 김치와 같은 방법으로 담근다. 상온에서 하루 정도 발효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숙성시켜 먹는다.

불안감과 우울증을 다스리는 모듬 견과 두부소스 미역 샐러드

【재료】

마른 미역, 호두, 땅콩, 잣 각각 30g, 양파, 두부, 소금

【만드는 법】

1. 마른 미역을 물에 불려 씻은 다음 잘게 썬다.

2. 호두와 잣, 땅콩에 물을 1컵 넣고 믹서에 잘게 갈아 소금을 넣고 분쇄한 두부와 함께 소스를 만든다.

3. 준비된 미역과 채친 양파를 넣고 견과소스로 버무린다.

민형기

민형기?원장은 몸 살림, 마음 살림을 위해 전 국민 하루 한끼라도 자연식 먹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연식 운동가다. 실제로 서울 고척동과 잠실에 청미래유기농뷔페를 오픈, 자연식 밥상차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강지원이 만난 사람] 주식을 통곡물로~ 왜?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37p

    【건강다이제스트 | 통곡물자연식운동본부 강지원 상임대표】 대한민국 밥상을 통곡물로 바꾸면 혁명적인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확신하는 통곡물자연식운동본부 강지원 상임대표! 전 국민의 건강지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 국민의 행복지수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타깝다. 우리 몸을 살릴 통곡물 밥상의 진가를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어서다. 우리 사회를 변혁시킬 통곡물의 위력을 가늠조차 못하고 있어서다. ‘제대로 알기만 하면?’

  • [신년기획] ‘화’는 버리고! ‘자존감’을 남겨라!

    2017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 ‘참 을 인자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는 속담은 속담일 뿐이다. 계속 그렇게 살다가는 병난다. 화병이 난다. 참는 것이 미덕이라고 여기는 우리 문화는 없어도 되는 화병을 만들었다. 화낼 것은 내야 하는데 덮어놓고 참으니 병이 나지 않는 게 이상하다.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는 “화병이란 우울증, 신체화

  • [2016년 12월 특집] 너도나도 분노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2016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건강다이제스트 | 문지영 기자】 【도움말 | 고려대 의대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고영훈 교수】 CASE 1.가족끼리 화가 난다! 맞벌이 부부인 결혼 5년 차 L 씨(34세)는 최근 시아버지 제사 문제로 시어머니와 다툼이 있었다. 야근 때문에 제사에 참석하지 못할 것 같다고 하자 시어머니가 “그깟 월급 얼마나 받는다고 직장 다니는 유세를 하냐!”며 시누이와 역공을 퍼부은 것이다. 거기에 한술 더 떠

  • [박민수의 장수학시리즈] 걱정과 분노의 덫, 활성산소 공격으로부터 내 몸 지키기

    2016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바람호 99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걱정으로 건강을 망치는 사람들을 숱하게 보고 있다. 걱정은 머리에서 시작하지만 이내 나의 몸을 긴장시켜 강렬한 신체 증상을 일으킨다. 가슴뜀, 불면, 소화불량, 두통 등의 신체 증상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걱정을 만들어 낸 사건이나 외부 환경을 이겨내기 위해 내 몸이 더 힘을 내도록 준비하는 데서 발생하는 교감신경 흥분 증상이기 때문이다. 결국 걱정에

  • [민형기의 건강요리] 암! 자연이 희망~ 폐암을 잠재우는 약 김치 4선

    2015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맞이호 78p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현대의학은 우주인 우리 몸의 전체를 바라보지 못하고 각 기관별로 부품처럼 분해 분석하며, 그 증상을 없애는 요법에만 매달립니다. 암의 경우 수술 독가스인 항암제, 세포를 파괴하고 태워버리는 방사선요법 등으로 밀어 붙이고 있습니다. 항암제를 투여 받은 환자들은 모근세포가 파괴되어 탈모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기 계통의 점막세포가 파괴되어 물만 먹어도 토해버리고, 조골세포가 파괴되어 백혈병이 되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