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우리는 마음먹은 대로 매순간 다시 태어납니다. 마음은 사유라기보다 먹는 음식과 다름없습니다. 몸과 마음은 하나입니다. 몸은 보이는 마음이고, 마음은 보이지 않는 몸입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고, 마음이 울면 몸도 웁니다.
대한민국 마음이 울고 있습니다. 여전히 온 국민이 마음으로 울고 있습니다. 지금 그 의미심장한 ‘세월’이란 단어를 입 밖에 내는 사람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이들의 몸과 마음이 울고 몸과 마음이 병들고 있습니다.
마음도 음식입니다. 마음을 음식처럼 드세요. 가볍게 눈을 감고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다음 말씀을 떠올리십시오. 몸과 마음이 지금보다 2배 이상 건강해지고 2배 이상 성공하는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1. ?나는 매일 매일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2. ?나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대하고 긍정적인 태도는 발전과 기쁨을 가져다준다.
3. ?나의 몸은 나날이 더욱 더 건강해지고 나의 마음은 나날이 더욱더 행복해진다.
4. ?나의 정신 능력은 무한하다. 내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나는 그것을 반드시 이룰 수 있다.
5. ?나의 진정한 행복은 이 세상과 사람에 대한 진정한 사랑에서 얻어진다.
이번 달에는 분노, 슬픔, 미움 등 불편한 마음을 평온하게 다스리는 밥상 음식을 보내 드립니다.
화를 다스리고 집중력을 높이는 허브 메밀전·허브차?
【재료】
메밀, 현미찹쌀가루, 현미유, 허브(로즈마리, 파인애플민트, 박하 방아 등)
【만드는 법】
1. 허브를 물에 씻어 준비한 다음 반죽한 메밀, 현미찹쌀가루에 묻혀 현미유로 전을 부친다.
박하 등 허브는 내분비계를 조절하여 집중력을 높인다. 친환경 매장에서 허브차를 구하여 자주 마시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주고 식욕을 떨어뜨려 다이어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신경안정과 불면증, 스트레스 다스리는 대추마늘함과·대추차
【재료】
대추 적당량, 통마늘 적당량, 계란 흰자, 현미찹쌀가루
【만드는 법】
1. 대추를 씻어 돌려 깎기 하여 씨를 제거한다.
2. 통마늘 끝을 다듬어 찜기에 살짝 찐다.
3. 대추에 통마늘을 넣어 계란 흰자에 묻혀 그 위에 현미 찹쌀가루를 묻힌다.
4. 현미유에 3의 대추를 살짝 튀긴다.
*대추차는 물 1L에 대추 15개, 감초 5g을 넣어 중간불로 2시간 정도 달인다.
대추차는 정신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인다. 불안이나 우울증에 좋다.
증오와 분노를 다스리는 토마토 김치·토마토 표고버섯탕
【재료】
표고버섯, 토마토, 북어포, 무, 다시마, 양파, 파, 유정란, 발효소금
【만드는 법】
1. 북어포, 썬 무와 다시마를 냄비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은 다음 중불로 20분 정도 끓인다.
2. 손질된 표고버섯과 토마토, 썬 양파와 파를 넣고 유정란을 푼 다음 적당히 끓인다.
토마토 김치? 덜 익은 파란 토마토를 손질하여 깍뚝 썰어 일반 김치와 같은 방법으로 담근다. 상온에서 하루 정도 발효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숙성시켜 먹는다.
불안감과 우울증을 다스리는 모듬 견과 두부소스 미역 샐러드
【재료】
마른 미역, 호두, 땅콩, 잣 각각 30g, 양파, 두부, 소금
【만드는 법】
1. 마른 미역을 물에 불려 씻은 다음 잘게 썬다.
2. 호두와 잣, 땅콩에 물을 1컵 넣고 믹서에 잘게 갈아 소금을 넣고 분쇄한 두부와 함께 소스를 만든다.
3. 준비된 미역과 채친 양파를 넣고 견과소스로 버무린다.
민형기?원장은 몸 살림, 마음 살림을 위해 전 국민 하루 한끼라도 자연식 먹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연식 운동가다. 실제로 서울 고척동과 잠실에 청미래유기농뷔페를 오픈, 자연식 밥상차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