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맛있는 현미식~ 볶음 영양식 실천법

2015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꽃핌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한 시간 동안 삶은 콩과 짧은 시간에 볶은 콩은 어느 쪽이 더 고소하고 맛이 있을까??한 시간 동안 콩을 삶으면 고열로 인해서 영양분이 거의 다 파괴된다.

특히 소화효소가 소멸되기 때문에 맛이 없고 소화가 안 되어 설사를 한다.

그와는 반대로 짧은 시간 동안 볶으면 열이 겉껍질에만 작용하고 속에 있는 영양분과 소화효소가 살아 있기 때문에 고소해서 맛이 좋고 소화가 잘 된다. 따라서 간편한 한 끼 영양식으로 볶음 영양식을 활용하면 좋다. 특히 현미 대신 백미밥을 먹는 사람이라면 꼭 볶음 영양식과 같이 먹도록 하자. 완벽한 영양구성이 되기 때문이다.

볶음 영양식 만드는 법

현미식을 맛있게 할 수 있는 볶음 영양식은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주요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볶은 현미 + 볶은 콩 +볶은 깨 + 기타 잡곡을 혼합해서 그대로 자근자근 씹어서 먹으면 된다. 비율과 양은 현미가 10이라면 기타는 각각 5 정도의 비율로 해서 한 공기 이내를 먹도록 한다.

이렇게 만든 볶음 영양식은 백미밥을 먹는 사람에게 최고의 영양식이 된다. 백미밥 한 공기와 볶음 영양식 반 공기를 식탁에 올려놓는다. 그리고 한 숟가락씩 번갈아 가면서 먹다가 차츰 볶음 영양식의 양을 늘리고, 백미밥의 양을 줄여 나중에는 볶음 영양식만 먹도록 한다.

백미밥은 영양분이 볶은 현미의 100분의 1도 못 되고 위장 기능만 약화시킬 뿐이다. 따라서 반드시 현미식을 해야 하고, 그것이 어렵다면 볶음 영양식이라도 먹어야 한다.

볶음 영양식 실천법

1. 볶음 영양식+약된장+생채소+맑은 된장국+자연생수=자연식의 완성과도 같다. 취사 시간은 단 몇 분!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최고의 건강식이 된다.

2. 출근이나 여행 시에는 볶음 영양식+약된장+생채소 몇 조각+자연생수만 짊어지고 가면 OK!

생채소 대신에 사과나 배 등 과일을 된장에 찍어 먹으면 훌륭한 반찬이 된다.

3. 치아가 성하지 못한 사람은 가루로 해서 먹도록 한다. 이럴 경우에는 미숫가루 먹듯 물에 개지 말고 가루째 입에 담아서 침으로 잘 개어서 넘기도록 한다.

4. 치아가 안 좋은 사람은 볶음 영양가루를 흰쌀밥에 비벼서 잘 씹어 먹어도 좋다. 소화가 잘 안 되면 따로따로 먹도록 한다.

5. 치아가 안 좋은 사람은 틀니를 하고서라도 볶은 것을 지근지근 씹으면서 씹는 운동을 꼭 하자.

씹는 것은 머리, 눈, 귀, 목, 가슴 등을 기가 막히게 잘 운동시킨다. 따라서 가루를 먹을 때는 일부러 씹는 운동을 하고, 껌을 씹어서라도 보충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씹으면 입안에서 침이 분비된다. 침은 먹은 것을 50% 이상 소화시키고 식품의 독을 없애준다. 심지어 암균까지도 없애준다.

정병우 소장은 지난 32년 동안 자연식 및 제독 운동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