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송영규 운동처방사】
암 환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은 오래 지속할 수 있고, 자신이 즐겨 왔던 신체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통 걷기를 추천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운동시간 동안 쉬운 운동을 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나 옆 사람과 대화는 되지만 숨 쉬기가 약간 힘든 정도를 유지한다. 집 주변을 돌아다니며 운동할 때에도 약간 호흡이 벅차기는 하지만 대화는 할 수 있을 정도의 속도로 한다.
Q&A로 보는 암환자 유산소 운동법
Q: 유산소 운동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
A: 일주일에 3~4회 혹은 격일로 하는 것이 좋다.
Q: 유산소 운동은 어떤 속도,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해야 하나?
A: 본인의 능력 안에서 편안하게 한다. 운동은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만큼의 속도로 하며, 자신의 느낌과 비정상적인 증상이 있는가 여부에 따라 조절한다.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속도를 늦추고, 느낌이 계속해서 좋지 않다면 운동을 중단한다. 만약 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천천히 걷기(또는 쉬운 운동을 하면서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부터 빠르게 걷기(또는 옆 사람과 대화는 되지만 숨쉬기가 약간 힘든 정도) 수준으로 한다. 치료가 끝난 후에는 약간 힘들 정도의 수준으로 운동을 한다.
Q: 운동시간은 어느 정도로 해야 하나?
A: 운동을 시작한 지가 얼마나 되었는지에 달린 문제다. 하루 최대 30분에 이르도록 운동량을 매주 조금씩 늘린다.
Q: 항암 화학요법 치료를 받는 주에는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나?
A: 운동프로그램을 천천히 진행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데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현재 받고 있는 치료의 부작용 때문에 힘들다면 치료를 받는 주에는 뒤로 돌아가 2주 전에 권장되었던 운동을 한다. 예를 들어 운동 1주차에 아주 잘 수행했지만 항암치료를 받았고 부작용으로 힘들었음에도 2주차와 3주차 프로그램까지 잘 수행했다면 4주차 프로그램을 시작하려는 때에 다시 치료를 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4주차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대신 뒤로 가서 다시 2주차 운동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3주차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그 다음에 항암치료를 받을 때까지 3주차, 4주차 운동을 계속한다.
Q: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하나?
A: 운동시간을 줄여 여러 번으로 나누어 해도 괜찮으며, 권장 운동 시간에 이를 때까지 조금씩 점차 늘려 나간다. 시간이 지날수록 몸은 더 강건해질 것이다.
Q: 이밖에 항암 유산소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은?
A: 자신의 운동일지에 얼마나 오래(몇 분 동안) 운동을 했는지와 운동할 때의 느낌, 힘든 정도를 기록한다.
Q; 구체적인 운동 시간은?
A:
1주차 1일차 : 15분 5주차 1일차 : 20분
2일차 : 18분 2일차 : 24분
3일차 : 20분 3일차 : 27분
2주차 1일차 : 18분 6주차 1일차 : 23분
2일차 : 22분 2일차 : 26분
3일차 : 25분 3일차 : 30분
3주차 1일차 : 20분 7주차 1일차 : 20분
2일차 : 24분 2일차 : 24분
3일차 : 27분 3일차 : 27분
4주차 1일차 : 23분 8주차 1일차 : 23분
2일차 : 26분 2일차 : 26분
3일차 : 30분 3일차 : 30분
Q: 8주가 지난 뒤에는?
A: 이때는 5주차로 돌아가서 8주차까지 다시 운동을 진행하며, 운동 강도를 높인다. 조금씩 더 힘들게 하려고 노력하며, 시간은 이전과 같이 유지하거나 늘려갈 수 있다. 운동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운동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다면 몇 분씩 더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