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건강 식사법의 3가지 조건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는 건강의 핵심요소다. 수많은 주의 주장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현미 자연식을 건강 식사법으로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건강 식사법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실천사항은 현미 중심의 자연식을 하는 것이 돼야 한다. 흰 쌀밥을 먹고 흰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영양실조를 부르는 일이요. 만병의 근원이 된다. 기본적으로 현미나 통곡식을 먹으면서 몇 가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밥만 먼저 100번 이상 씹어 넘긴 후에 반찬을 먹고 국물을 먹어야 한다. 비벼먹기, 말아먹기는 안 된다. 반드시 밥 한 공기를 먹는 데 1시간 이상이 소요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입맛이 없을 때 억지로, 의무적으로,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은 몸속에서 썩어서 병을 만든다. 따라서 입맛이 없을 때는 한 끼를 굶는 것이 차라리 낫다. 간식은 금물이다.

셋째, 밥은 되도록 딱딱한 고들밥으로 지어서 꼭꼭 씹어서 먹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생쌀을 씹어 먹는 것이 밥보다도 10배 이상의 영양이 있다.

입맛이 없을 때 입맛 나게 하는 법

입맛이 없을 때는 반드시 먹은 것을 소화시킬 만한 운동을 해야 한다. 한 끼의 식사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최소한 1시간 이상 빨리 걷는 정도의 운동을 해야 한다. 인간의 몸은 땀을 흘리고 일하면서 먹고 살도록 설계돼 있다. 따라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외에 달리 입맛을 나게 하는 다른 방법은 없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수험생들은…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이사이에 꼭 줄넘기를 하거나 빨리 걷기 등의 운동을 해야 한다. 한 시간 일 혹은 공부를 하면 10~15분간은 꼭 운동을 해야 한다.

너무 바빠서 운동할 여유가 없는 사람은 1일 2식이나 1일 1식을 하는 것이 좋다. 아침을 굶거나 점심 한 끼만 먹는 것이다. 반드시 현미 중심의 자연식을 해야 한다. 현미 7 : 콩 3의 비율로 한 공기 이내만 먹어야 한다. 현미콩밥 한 공기의 영양가는 백미밥 100공기 이상의 영양가가 있으니 영양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저녁에 배가 너무 고프면 된장 + 채소(해초) + 현미가루 + 콩가루 + 깻가루로 국을 끓여 홀짝홀짝 천천히 마신다. 2공기 이내로 마신다.

정병우 소장은 지난 32년 동안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 [안현필 건강교실] 고소한 보약 ‘깨’ 효능 속으로…

    2018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고소해서 맛있는 깨! 피부 미용에 좋은 참깨, 변비 예방에 좋은 들깨, 정력제로 통하는 검정깨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러한 깨는 약효 뛰어난 만능식품으로 통한다. 반드시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다. 왜일까? 깨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영양의 보고 ‘깨’ 참깨, 들깨, 검정깨의 100g 중 수분 함량은 참깨 7%, 들깨 17.8%, 검정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