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현미밥보다 먹기 쉬운 현미 수프
▲현미식을 하다가 도중하차 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충고한다. ‘현미’를 2개월 이상만 착실히 먹으면 ‘암’을 위시한 각종의 문명병(=성인병)을 최고로 예방·치료할 수가 있다.
▲현미식을 안하는 근본원인은 ①농약의 독이 무섭다 ②맛이 없다 ③소화가 안된다 인데, 이 세 가지 전부가 사실과는 정반대이다.
▲몇년 전 일본에서는 TV, 라디오 , 신문, 잡지를 통한 河野通夫씨의 자연식 운동으로 ‘현미수프 건강법’과 ‘쌀겨 건강법’이 일대 붐이었다. 일본의 보통 쌀가게에서는 ‘현미’가 종전에는 한달에 100kg밖에 안 팔렸는데 그 이후 2,000kg 이상이나 팔리게 되었다. 일본의 최대 신문인 朝日新聞, 讀賣新聞을 위시한 전국의 각종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에서 대서특필로 보도되었다.
▲河野通夫씨는 일본 북해도에서 자연식 농장을 경영하는 한편 삿뽀르 TV·라디오의‘프로’를 짜는 일을 하면서 자기 자신도 ‘桃票三年’이란 프로를 직접 방송했다. 그는 어느날 자기 농장에서 일하는 ‘유즈루’(농대 출신)군이 ‘감기’에 걸려서 ‘현미수프’를 만들어 먹였더니, 다음날 아침에 ‘감기’가 말끔히 나았다고 방송했다. 그랬더니 문의전화가 하루에 무려 1만 2천여통이 쇄도하고, 이어서 전국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로 파급되어 현미가 날개 돋친 듯이 팔리게 되었다.
▲‘현미수프’를 먹고 효과를 보았다고 감사해 하는 전화·편지가 약 2개월 반 사이에 2,787통이 처음에 방송한 삿뽀로 방송국에 쇄도했다는데 (1)현미수프를 먹은 후로부터는-아침에 잠이 깬 후에-전과는 반대로-머리가 맑아지고 피곤이 완전히 풀리게 되었다.- 수면시간이 짧아졌다. 이에 관한 감사 전화·편지가 제일 많다는 것이다. 그 다음에 많은 것 순으로 적으면 ▲(2) 원래는 피부가 거칠었는데 ‘현미수프’를 먹은 후로부터는 피부에 윤기가 있게 되었다. ▲(3) 변비가 없어졌다. ▲(4) 어깨 뻐근·요통 호전 ▲(5) 알레르기 호전 ▲(6) 내장의 각 질환(위장병, 간장병, 신장병…) 호전 ▲(7) 감기 호전 ▲(8) 고혈압·저혈압 호전 ▲(9) 부부생활 원만 ▲(10) 생리불순, 생리통 ▲(11) 천식 ▲(12) 정신병 ▲(13) 사마귀, 못(변지), 티눈 ▲(14) 각종 피부병 ▲(15) 중이염 ▲(16) 눈병 ▲(17) 숙취 ▲(18) 갱년기 장애 ▲(19) 빈혈 ▲(20) 구내염, 구취 ▲(21) 무좀 ▲(22) 관절염 ▲(23) 냉증 ▲(24) 체취(體臭) ▲(25)치질 ▲(26) 두통 ▲(27) 산후회복, 모유 잘 나옴 ▲(28) 방광염 ▲(29) 갑상선 ▲(30) 화상, 상처 ▲(31) 식욕증진 ▲(32) 축농증 및 기타 10여종.
현미 수프 성분표-수분 99.5g, 단백질 0.1g, 탄수화물 0.3g, 지질 0.0g, 회분 0.1g, 비타민B1 0.02mg, 비타민B2 0.01mg, 비타민E 14.8mg, 열량 2Kcal-100cc중(일본 북해도 의사회 공중 위생 센터 검사)
▲착안점-비타민B군과 미네랄이 있고, ‘지질’이 없다. 놀라운 것은 비타민E가 100cc중 무려 14.8mg인데→ 이것은 종전에는 비타민E가 제일 많다는 것이→‘계란’, 그 다음이 ‘우유’였는데 ‘현미수프’ 100cc(약 반컵 정도)중에 ‘계란’ 13개분, ‘우유’의 15배나 되는 양의 비타민E가 들어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많은 ‘계란’과 ‘우유’를 한꺼번에 먹고 마셨다간 배탈이 나서 혼이 날 것이나 – 식사 전후에 ‘현미수프’를 1컵씩=2컵→계란=13×4=52개, 우유=15×4=60컵-을 마시는 것과 맞먹는다. ‘현미수프’를 마시면 생식 기능이 왕성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젊어진다고 河野通夫씨는 극구 역설하고 있다.
▲그리고 河野씨는‘현미수프’의 붐을 일으키기 전에 ‘쌀겨 건강법’으로 전 일본에 선풍을 일으킨 괴짜인물이기도 하다. ‘쌀겨’를 어떻게 먹는고 하니 일본에는 가정용 정미기(家庭用精米器)가 있는데 취사 직전에 ‘현미’를 ‘백미’로 도정해서 ‘ 백미밥’을 지어 먹고, ‘쌀겨 ’를 따로 볶아서 백미밥과 함께 먹는다.
▲‘쌀겨’를 백미밥을 먹는 것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하고 쌀겨만 딴 시간에 독립해서 먹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쌀겨’는 신선한 것이라야 하고 묵은 것은 절대 금물이다.
▲한국에도 가정용 정미기가 있다면 꼭 실천해볼 것을 권한다. 만일 ‘ 가정용 정미기 ’가 없을 경우에는 ‘ 정미소 ’로 가서 신선한 ‘ 쌀겨 ’를 구해서 사용하면 된다.
▲‘ 현미 ’에는 농약의 독을 몰아내는 ‘휘친산 ’이 있기 때문에 ‘ 농약 ’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물론 농약을 안한 ‘ 현미 ’가 월등하게 영양분이 풍부하다. 어쨌든 현미밥이 싫고-백미밥을 고집하는 분들에게는 河野씨의 쌀겨 건강법은 구세주라고 할 수가 있다.
▲요즈음은 ‘ 쌀겨 ’만 제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있다. 신선한 ‘ 쌀겨 ’는 볶으면 구수해서 맛이 좋다. 이놈을 된장국 반찬으로 또는 (이놈+감자+옥파+…)로 빈대떡을 부쳐서 먹으면 맛이 좋다.
현미수프보다 더 좋은 현호두유
▲우선 河野씨의 처방대로 ‘현미수프’를 만들어 보라. 실제로 만들어 봤더니 8?9홉의 물은 너무 많으니-4?5홉 쯤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물’은 ‘수돗물’말고 ‘약수’(자연수)를 사용하라.
▲‘현미’로만 만들 것이 아니라- ‘현미+깨+콩’=安식 ‘현호두유’(玄胡豆乳)를 만들어 먹으면 아마 효과가 3배 이상이 될 것이다.
▲짜낸 찌꺼기인 ‘현미+콩+깨’를 몽땅 다 먹으면-꿩먹고 알먹는 격으로 되어서 영양이 100%로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것을 욕심사납게 한꺼번에 다 먹었다간 배탈이 나서 혼쭐난다. 처음은 백미밥에 약 20% 가량씩 섞어서 먹다가 → 30% → 40% → 50%… 나중에는 백미놈 저리가라고 쫓아 버려라.
현호두유 만드는 법
재료-현미 100%, 깨 50%, 콩
※현미는 멥쌀 70%, 찹쌀 30% 비율로 하고 통보리·율무·조 등의 곡식을 섞어도 좋다.
만드는 법
①현미와 콩은 자연생수에 5시간 이상(하룻밤 정도) 담가 놓았다가 소쿠리에 건져 둔다.
②현미와 콩을 담갔던 ①의 물에 2배 가량의 자연생수를 더 붓고 펄펄 끓인다.
③ 물이 끓자마자 건져 놓았던 현미와 콩을 끓는 물 속에 넣고 뚜껑을 닫은 채 5분 정도 더 끓인 후, 뚜껑을 열고 콩 맛을 봐서 비리지 않으면 바로 불을 끈다. 계속 가열하면 영양분이 파괴되고 소화도 안 된다.
④ ③이 끓는 5분 동안에 씻어 건진 깨를 타지 않도록 볶는다.
⑤ 믹서에 자연생수를 붓고 현미·콩·깨를 넣는다. 믹서는 위쪽 1/3 정도는 비워 두고 물과 건더기의 양은 반반씩 되게 한다.
⑥ 믹서는 3분 돌린 후 스위치를 빼 2분 가량 쉰다. 이렇게 3번 반복한 후 뚜껑을 열면 걸쭉한 죽이 된다.
먹는 법
위장이 튼튼한 어른은 죽 상태 그대로 깨소금을 조금 쳐서 먹으면 고소하고 맛이 좋다.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어린아이는 깨끗한 가제에 짜서 국물만 먹는다. 아기에게 먹일 때는 꿀이나 물엿, 볶아서 빻은 굵은 소금을 물에 녹인 것과 과일즙을 약간 타서 먹여도 좋다. 때때로 멸치가루·다시마가루를 섞어도 좋다.
어른은 식사 직전이나 밥 먹은 후에 반컵 정도씩 침을 잘 섞어 가며 마신다.
▲이 ‘현호두유’의 찌꺼기를 절구통에서 막 찧는다. 여기에다가 양파+삶은 감자+마늘+생강+고춧가루+다시마가루+김+누런설탕+참기름+토종닭알(고기)+… 해서 ‘ 빈대떡 ’ 또는 ‘도우넛’으로 만들어 먹으면-둘이서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른다. 이렇게 해서 꿩먹고 알먹고인 셈이다. 토종닭의 알(고기), 야생조 , 꿩, 토끼…를 구할 수가 없으면 해산물인 ‘ 굴 ’ 또는 ‘멸치가루’ 등을 이용하라
▲접착제로 보통 밀가루는 건강에 해로우니-통밀(또는 찹쌀현미)가루, 녹말가루 등을 사용하라.
▲〔‘현호두유’+된장(청국장+야채+해초+멸치가루(또는 굴, 조기))+…〕으로 국을 끓이면 천하 제일의 ‘영양수프’로 된다.
씹는 운동의 효과
▲[‘현미수프’+백미밥]만 먹는 것은 -‘현미밥’을 잘 씹어 먹는 것보다도 효과가 1/3도 못 된다. 왜 그럴까? 한참 생각하다가 다음을 보라.
(가)‘현미수프’를 짜고 남은 찌꺼기에는 온갖 영양분이 들어 있다.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이 현대인의 병을 치료하는 데 최고로 중요한 ‘섬유’이다. 또 ‘현미수프’에는 ‘지질’이 없는데 원현미에는 지질이 100g당 2.5g이나 들어 있다. 동물성의 지질은 몸에 나쁘지만, 식물성(특히 현미)의 지질은 우리 몸에 아주 이로운 것이다.
(나)[현미수프+백미]를 ‘현미’를 싫어하는 현대인의 ‘구세주’로 모시고 숭배해도 무방하다. ‘ 백미밥 ’만 먹는 것보다는 만배가 아니라 억배 이상 더 나으니까. 그러나 현미밥을 잘 씹어 먹는 것보다는 효과가 1/ 3도 못 된다.
또 왜냐하면? 퀴즈문제이니 잘 생각하다가 다음을 보라.
◎잘 생각했나? 그럼 답은 → [현미수프+백미밥]은 씹지 않아도 잘 넘어간다. 이것이 크나큰 결점이다.
▲잘 씹으면 무엇이 나오나 ? 그래 그래, 바로 천하 제일의 보약인 ‘침’각하께서 탄생하신다. ‘침’이 천하 제일의 보약인 까닭은→▲①‘침’은 음식물을 50% 이상, 특히 곡식은 70% 이상 소화시키는 세계 제1의 소화제이다. ▲②‘침’은 음식물의 ‘독 ’을 없애 주는 마술을 행한다. ▲③‘침’에는 ‘ 암’을 예방하는 마약이 들어 있다.
◎현대인들은 씹을 필요가 없는 몰랑몰랑이를 지극히 좋아들 하신다. 그래서 ‘위장’에서는 ‘침’이 안 섞인 음식물을 소화시키느라고 죽을 고생을 하고 있다.
◎‘위장’이 지쳐빠져서 현대인은 공통적으로 ‘위장 ’이 약하다. ‘위장’이 약해서 영양분이 섭취 안되기 때문에 만병이 유발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능히 짐작하고도 남을 것이다.
◎씹는 운동은 모든 운동의 제일가는 기초운동이다. 왜? 또 퀴즈 문제로 하니 생각하고 생각하다가 다음을 보라.
◎잘 생각했나? 그럼 답은→(가) 잘 씹으면 소화가 잘 되므로 영양분을 100% 섭취할 수가 있다. 그래서 모든 운동에 대한 원동력을 공급한다. 그래서 ‘ 씹는 운동 ’이 모든 운동의 제일가는 기초운동이다. 이것뿐인가? 또 있다. 무엇인고 하니 우리 인체의 총 사령탑인 ‘머리 ’를 운동시키는 최고의 운동이 바로 ‘씹는 운동 ’이다. 머리뿐만 아니라 안면 전체(눈, 귀, 코, 입…), 목, 가슴 등 전체가 운동하는 것이다.
◎또 경솔하지 않고 침착한 성질을 만드는 데는 자근자근 차분히 씹는 운동이 최고이다.
◎그러니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현대인들이 ‘ 현미’를 자근자근 잘 씹어 먹기를 약 2개월 가량만 계속하면 위장병이 근치되고 심지어는 ‘위암’까지도 고쳐진다. 위장이 튼튼해져서 ‘현미’를 소화시킬 능력이 생기면 덜 씹어 먹어도 좋다.
◎‘ 현미밥 ’ 한 숟가락을 입에 담으면 아예 숟가락을 아래로 내려 놓고 양 발가락을 번갈아 가면서 주무르고 젖히는 운동을 하라. 그리고 동시에 아랫배를 내밀었다 놓았다 하라. 그러면 밥을 먹어 가면서 전신운동을 하는 것이 된다. ‘심장’은 양 발가락+양 손가락 끝까지 ‘피’를 보내기 위해서 뇌를 ‘펌프’질 한다 →‘ 심장 ’이 강해진다 – 양손(발)가락까지 ‘ 피 ’가 순환되니까 양손(발)가락 끝까지에 있는 신체의 각 기관에 ‘ 혈액 ’이 순환된다. 게다가 아랫배까지 내밀었다 놓았다 하니 전신운동이 안될 리가 있겠는가?
◎ 그렇게 해서 밥을 넘기고 난 다음에 비로소 국이나 반찬을 먹어야 한다. 만일 밥과 함께 국, 반찬을 먹었다간 ‘ 침 ’이 충분히 섞이지 않은 채 넘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백미+쌀겨 ’는 ‘ 현미 ’를 싫어하는 현대인에게는 기가 막힌 발상이다. 왜냐하면 ①백미를 먹는 즐거움 ②볶은 ‘쌀겨’의 구수한 맛으로 생기는 먹는 즐거움 ③현미와 같이 씹는 고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미’를 자근자근 잘 씹어 먹는 것보다도 1/3 이하의 가치도 없다. 웬일일까?
▲답→ (가) 씹지 않고 넘기기 쉬운 것이 제일 큰 결점이다. (나) 무슨 음식이든 생명이 있는 그대로를 먹거나 죽은 지 얼마 안된 신선한 것을 먹어야 한다.
▲쌀겨 중의 ‘ 배아=씨눈 ’은 우리 인간의 ‘ 머리 ’에 해당하고 , 쌀의 속껍질은 ‘ 피부 ’에 해당한다. 쌀의 중요한 영양분은 ‘ 배아 ’에 제일 많이 들어 있고, 그 다음에 속껍질에 많이 들어 있다. 이것들이 쌀의 몸으로부터 이탈하면 생명이 죽는다. ‘ 가정용 정미기 ’가 있어서 ‘ 백미+쌀겨 ’를 동시에 먹으면 이 문제는 해결되나 쌀겨만 따로 정미소에서 구해 먹으면 문제가 생긴다. ‘ 백미 ’는 말하자면 ‘ 머리 ’와 ‘ 피부 ’가 없는 죽은 송장이다. ‘정미소’에서 구한 ‘ 쌀겨 ’도 말하자면 죽은 송장의 ‘ 머리 ’와 ‘ 피부 ’이다. 모두가 생명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변질된다.
▲좌우간 ‘ 백미 ’만 먹는 것보다는 월등하게 나으니 , ‘ 현미밥 ’을 지극히 싫어하는 사람은 신선한 쌀겨로라도 보충해야 한다. 이것저것 다 귀찮다 해서 입맛만 찾아다니는 사람은 결국은 ‘ 암 ’ 등에 걸려 죽을 고생을 하게 되니 각오하라.
◎‘ 건강 ’에 관해서는 욕심을 부려라. 어떻게 욕심을 부리는고 하니 ① 현미밥을 되게 지어서 꼭꼭 잘 씹어 먹다+②‘현호두유’와 그 찌꺼기까지 먹어 버린다+③신선한 쌀겨를 구할 수가 있으면 이것을 볶아서 된장국에 타 먹는다. 국맛이 아주 구수하다.
▲ 요렇게 먹는 것이 황금 백만량을 주고 사는 ‘산삼 ’보다 100곱 이상의 가치가 있다.